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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그린 해양의 신성장 동력, ‘해양기상비즈니스산업’

메탈넷코리아(월간 해양과조선) 취재부 이명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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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터뷰 ①: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책임연구원 김경신(잠들어 있는 해양기상산업을 깨워야 할 때!)
    한국기상산업진흥원이 발표한 기상사업자 및 기상관련 유관기관의 2011년 국내 기상산업의 시장규모는 2010년 644억 원에 비해 66% 증가한 1,069억 원으로 기상서비스 117억 원, 기상장비 787억 원, 기타 기상산업이 165억 원에 이른다. 2011년 기준 국내 기상사업체는 567개사로 20,754명이 종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최근 기상이변으로 사회경제적 피해가 막대하고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해양 분야에 있어서 기후변화와 기상이변으로 인한 위기를 해양산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 기회로 전환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기후변화와 기상이변으로 인한 경제적 피해는 해양 분야에도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2001∼2010년 기상이변에 따른 연평균 재산피해액은 2,434억 원으로 같은 기간 우리나라 연평균 피해액(2조 845억 원)의 11.68%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 피해액은 재산상의 직접적인 피해에 국한된 것으로, 피해 시설에 대한 유무형의 간접적인 손실과 물류 및 유통업계의 배송 지연, 선박 운항의 결항 및 지연, 해양관광 감소 등에 따른 매출액 감소, 수산물의 가격 상승, 바다생태계의 영향 등을 고려할 경우 기상이변으로 인한 해양 분야의 피해 규모는 훨씬 높을 것으로 예상했다.
    한편, 기상청(청장 조석준)은 ‘2012년도 기상기후산업 시장규모 조사’를 실시한 결과, 매출액 및 확장부분을 포함한 시장규모가 3,216억 원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는 2011년보다 984억 원이 증가(44% 신장)한 것이며, 처음으로 3,000억 원대를 돌파한 것이다. 기상기후산업 매출액은 전체 시장규모의 52%인 1,663억 원으로, 전년 대비 594억 원 증가해 56%의 신장률을 보였다.

    특히 기상서비스 부문이 169%라는 높은 신장률을 보였으며, 이 중 기상분야 S/W개발 부문이 300% 이상 크게 신장해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했다. 기상기후산업 확장부문 매출액은 전체 시장규모의 48%인 총 1,553억 원으로 전년 대비 389억 원 증가해 34%의 신장률을 보였다.
    기상관련 R&D가 112%, 타 산업 융합분야가 73% 이상 크게 신장했으며 항공, 교통, 국방, 관광 등 다양한 산업에서 기상관련 시장이 형성됐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처럼 기상기후산업 시장규모가 빠르게 성장하게 된 원동력은 기상산업진흥법을 제정해 발전기반을 마련하고, 날씨경영인증제도 도입과 기상산업 R&D 투자 확대, 기상기술의 민간 이전과 해외시장 개척을 통한 경쟁력 강화 등의 결과로 분석된다.

    2018년에는 기상기후산업 1조원 시대가 전망되고 있다. 이에 따라 자유로운 시장진입 환경조성,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협력, 국제기구와 연계한 해외시장 진출 등의 진흥정책을 차질 없이 추진해 기후변화에 대비하고 새로운 일자리를 지속적으로 창출해나가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러한 상황에 맞춰 해양기상비즈니스산업을 육성하는 것이 기후변화에 대비하기 위한 또 다른 하나의 해법이므로 본격적으로 추진해야 할 시점으로 판단된다.

    Ⅰ. 해양기상비즈니스산업의 개요
    1. 기상비즈니스산업의 정의
    (1) 법률상의 기상산업
    기상산업진흥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기상산업이란 기상 관련 상품을 제조 및 공급하거나 용역을 공급하는 산업을 말하며, 기상예보업, 기상감정업, 기상컨설팅업, 기상장비업을 포함한다.
    지난 2009년 6월 국내 기상산업의 육성과 발전을 위해 마련된 ‘기상산업진흥법’이 공포되고, 하위법인 시행령이 12월 1일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12월 10일부터 시행되었다. 이를 통해 ‘기상예보업’ 뿐만 아직까지는 생소한 기상컨설팅업, 기상감정업, 기상장비업, 기상금융업 등이 ‘기상산업’으로 정의되었고, 국가기술자격법 기상분야자격에 기상감정사가 신설되었다.(표 1 참조)
    기상감정사는 날씨가 사고에 끼친 영향을 수치화하고 평가하는 전문가로 보험금부터 각종 형사소송까지 날씨 판단에 대한 전문성을 높여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으며, 기상청, 기상감정업체, 보험회사 등에서 활약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한 고부가가치 직업으로 떠오르고 있는 기상컨설턴트는 기상정보를 분석·평가해 경영활동에 관한 조언을 제공하며, 지난 1997년 민간 기상사업자도 기상정보를 판매할 수 있게 되면서 생겨났다. 이 같은 기상산업의 형성배경은 해마다 반복되는 기상위험관리를 국가 업무에 국한하지 않고 산업적 측면으로 확대하는 데 있다.

    (2) 기상정보 가치사슬에 따른 기상산업 재정의
    2. 기상비즈니스산업의 종류
    (1) 법률상 기상산업의 분류
    1) 기상예보업
    2) 기상감정업
    3) 기상컨설팅업
    4) 기상장비업
    (2) 기상정보 가치사슬에 따른 기상산업의 분류
    1) 기상정보생산
    2) 기상정보가공
    3) 기상정보유통
    4) 기상정보활용
    3. 해양기상비즈니스산업의 중요성
    (1) 해양에서의 중요성
    (2) 조선, 해운에서의 중요성
    (3) 항만에서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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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Ⅱ. 해양기상비즈니스산업의 현황
    1. 해양기상비즈니스산업의 해외 현황
    (1) 공공서비스 현황
    (2) 국가별 현황
    1) 미국
    2) 일본의 기상기후정보 생산 및 활용
    3) 영국의 기상기후정보 생산 및 활용
    4) 중국의 기상기후정보 생산 및 활용
    2. 해양기상비즈니스산업의 국내 현황
    (1) 민간서비스 현황
    (2) 기상장비분야 국내외 특허기술 보유현황
    (3) 한국 기상청의 해양기상예보기술
    (4) 국내 해양기상관측장비 및 시설 현황
    1) 해양기상부이(Ocean Data Buoy)
    2) 등표기상관측장비(Light House AWS)
    3) 파랑계(Wave Radar)
    4) 연안방재관측장비(Coastal Long Wave Monitoring System)
    5) 파고부이(Coastal Wave Buoy)
    6) 항만기상관측장비(Port Weather Monitoring System)
    7) 선박기상관측장비

    Ⅲ. 해양기상비즈니스산업의 전망

    Ⅳ. 해양기상비즈니스산업의 당면과제

    Ⅴ. 해양기상비즈니스산업의 육성방안
    1. 기상기후자료의 품질향상
    2. 민간 기상사업자 활성화 지원!
    (1) 기상청과 민간업자간의 역할분담 체계 구축
    (2) 국내 기상장비의 국산화율 제고를 위한 지원정책의 확대
    (3) 해외수출 지원 및 시장개척 지원
    3. 정책적인 지원 확대
    4. 해양비즈니스 인식증대를 위한 홍보활동
    5. 국제협력 확대

    Ⅵ. 마무리
    우리나라의 기상기후정보의 생산은 기상관측의 표준화에 필요한 사항을 정함으로써 기상관측의 정확성과 기상관측장비의 운용 및 기상관측자료 공동 활용의 효율성을 높여 기상재해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공공의 복리증진에 이바지함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기상정보는 모두에게 필요한 공유된 문제(Shared Problem)로써 정보 수요가 높은 특성, 기상현상의 정확한 예측이 불가능한 불확실성 등 기상정보의 본질적인 특성을 간접적으로 활용함으로써,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 사례로 금융보험 파생상품이 부상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이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해양기상정보를 생산하는 공급자와 이를 이용하는 수요자 사이에 효율적인 피드백 시스템이 마련되어 해양기상정보 서비스의 양과 질이 모두 개선되는 토대는 물론, 해양기상정보의 주요 공급자인 기상청과 이러한 자료를 이용하는 해양분야 종사자들간에 상호 니즈(needs)를 교감할 수 있는 체계가 마련되어야 한다.
    또한 최근 증가하는 해양 레저·관광객을 위한 해양기상정보, 해양 관련 부처에서 시행하는 사업에 해양기상정보를 접목한 융·복합 과제, 고 품질화된 해양기상정보를 제공하거나 해양기상정보를 활용한 신산업을 발굴해야 한다.
    최근 지구온난화로 인해 시시각각 변화무쌍한 기후변화는 정치와 사회, 안보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기상청이 제공하는 해양기상정보를 민간에서 산업적으로 활용하거나 해양기상 정보를 활용하여 새로운 해양기상산업으로 창출하는 비즈니스 사례를 제시한다면 새로운 해양산업의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해상기상비즈니스가 떠오를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점쳐본다.

    ■ 참고문헌
    · 한국기상산업진흥원
    · 기상청
    · 한국해양수산개발원
    · 국립기상연구소
    · 한국해양대학교
    · APC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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