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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항만 운반하역산업의 현주소와 전망은?

메탈넷코리아(월간 해양과조선) 취재부 이명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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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터뷰 ①: KMI 실장 최상희(운반하역설비산업 발전요소, ‘고부가치화, 친환경화, 자동화’)
    미래 항만은 인구의 고령화 및 항만기술과 로봇기술의 융·복합화에 따른 자동화 기술의 보편화, 그리고 기후변화 대응에 의한 온실가스 목표관리제, 탄소배출거래제 등 규제 강화에 따라 운반하역설비산업의
  • 인터뷰 ②: 서호전기㈜ 사장 김승남(실용적 기술개발로 국내 조선산업의 진화 이끈다.)
    항만의 운반하역은 물류의 기본이며, 재화의 이동에 반드시 필요한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작업횟수를 줄이거나 화물의 파손, 분실을 최소화함으로써 하역과 관련된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다는 점
  • 항만은 예로부터 각종 물산과 다양한 사람들의 출입구 기능을 해왔으며, 항만의 역사가 오래된 만큼 항만에서 짐을 부리고 관리하는 일도 전문 직업으로 인식되어 왔다. 우리나라에서도 항만하역을 전문적으로 처리하는 사람을 일컫는 조군(漕軍)이 조선 말기까지 있었다.
    이 같은 항만의 오랜 역사에도 불구하고, 항만하역에서 기계를 투입해 짐을 부리고, 부두 내에서 이동시키고, 차에 싣는 방식이 도입된 지는 100년을 넘지 못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1900년대 초 일본과 유사하게 하역장비로서 기중기가 이용되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산업혁명 이후, 증기력의 이용과 각종 기계의 발명은 항만하역 부문에서도 기계력 이용을 촉진시켰다. 20세기 들어 1차와 2차 세계대전은 화물운송에서 팔레트와 컨테이너 등을 이용한 일괄운송방식의 도입을 초래했고, 1931년 유럽 국가들은 컨테이너 표준화 진행했다.
    미국의 경우 2차 세계대전과 한국전쟁 시기, 물자를 효율적으로 운송하기 위한 새로운 컨테이너 시스템인 Transporter와 CONEX(Container Express)를 도입했다. 팔레트와 컨테이너 등 일괄운송 기기의 활용은 항만하역, 해상운송 그리고 육상운송에서 기계와 자동화를 확산시키는 한편, 국제표준화를 촉진했다.

    1963년 ISO(International Standardization Organization)는 컨테이너 표준규격을 제정했다. 운송용기로서 팔레트와 컨테이너의 사용이 항만하역에서 기계화에 따른 갈등을 야기하는 한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사회적 합의를 도출시켰다.
    이처럼 최근 항만에서 기계는 초창기 인력을 보조하는 기능에서 벗어나 점차 주된 역할을 떠맡게 됨에 따라 항만에서의 인력과 기계력의 조화는 그 시대 기술 수준에 따라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어 왔으며, 오늘과 내일에도 여전히 풀어야 할 숙제로 남아 있다.

    최근 동북아 항만 간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우리나라의 동북아 물류중심지 정책에 적신호가 켜지고 있다. 양산항 등 중국의 항만들이 이미 개장하거나 향후 개장할 예정임에 따라 우리나라의 부산항이나 광양항과 치열한 물동량유치 경쟁을 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동북아의 중심항만이 되기 위해서는 항만시설의 확장뿐만 아니라 항만 운반하역설비 산업 등 전반적으로 발전되어야 한다. 이러한 추세에 맞춰 최근 국내 항만 운반하역산업의 동향과 전망에 대해 알아보자.

    Ⅰ. 항만 운반하역산업의 개요
    1. 항만 운반하역의 정의
    하역(Handling: loading and unloading)은 물품의 운송 및 보관과 관련해 발생되는 부수적인 작업으로, 구체적으로는 각종 운반수단에 화물을 싣고 내리기, 보관을 위한 입출고, 창고 내에서의 쌓기와 내리기, 또는 그에 부수되는 분류 및 정돈 등의 모든 작업을 말한다.
    미국에서는 하역을 운반활동(Materinal Handling)으로 표현해 창고 내에서의 수화, 이동, 분류, 적하 등 4가지 기능을 수행하는 것으로, 일본에서는 물류과정에 있어서 물자의 적하, 운반, 반출, 분류, 정돈 등의 작업 및 이에 부수되는 작업으로 정의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하역은 물품이 생산자로부터 소비자까지에 이르는 유통과정 중 포장, 보관, 운송에 전후해서 행해지는 활동으로서, 일반물류에 있어서는 운송과 보관의 일부를 이루고 있어서 하역 자체의 기능보다는 운송 또는 보관기능을 지원하는 경우가 많다.
    한편, 항만하역은 항만에서 항만하역업자(항만운송면허 사업자)가 하주나 선박운항업자로부터 위탁을 받아 선박으로 운송된 화물을 인수받아 하주에게 인도하는 행위로 정의하고 있다.(그림 1 참조)

    2. 항만 운반하역산업의 분류
    (1) 항만하역작업의 분류
    (2) 항만 하역장비의 종류
    1) 트랜스퍼 크레인(Transfer Crane T/C)
    2) 컨테이너 크레인(Container Crane)
    3) 톱 핸들러(Top Handler)
    4) 스트래들 캐리어(Straddle Carrier)
    5) 야드 샤시(Yard Chassis)
    6) 야드 트랙터(Yard Tractor)
    7) 리치스태커(Reach Stacker)
    8) 포크리프트(Fork Lift)
    9) AGV(Automatic Guided Vehicle)
    10) ATC(Automated Transfer Crane)
    3. 항만 운반하역산업의 특성과 중요성
    (1) 항만 운반하역의 특성
    1) 하역의 경제성
    2) 이동거리(시간) 최소화
    3) 운반의 활성화
    4) 단위화
    5) 전용화
    6) 기계화
    7) 중력화
    8) 원활화
    9) 시스템화
    (2) 항만 운반하역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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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Ⅱ. 항만 운반하역산업의 현황
    1. 해외 항만 운반하역산업의 현황
    (1) 해외 항만물동량 현황
    (2) 해외 항만 운반하역설비 현황
    2. 국내 항만 운반하역산업의 현황
    (1) 국내 항만물동량 현황
    (2) 항만하역장비 현황
    1) 항만하역장비 현황

    Ⅲ. 항만 운반하역산업의 전망
    1. 항만 기계화·자동화 전망
    (2) 항만 운반하역산업 전망
    1) 해상물동량 증가 지속과 동북아 물동량 비중 증가
    2) 해운 및 항만운영의 국제 Network화와 복합화 진전
    3) 항만인프라 및 항만물류산업의 대형화 및 거점화
    4) 중심항만(Hub Port)간 시설확충, 운영효율화 경쟁심화

    Ⅳ. 항만 운반하역산업의 당면과제
    1. 장기화되고 있는 경기침체
    2. 항만물동량의 불규칙성과 작업표준화의 어려움
    3. 부분적인 과당경쟁
    4. 주요한 부품들의 높은 외국산 의존도
    5. 가격경쟁력을 무기로 한 중국의 추격

    Ⅴ. 항만 운반하역산업의 육성방안
    1. 재정자금에 의한 저리 융자제도 신설 필요성
    2. 항만 운반하역설비산업과 관련한 부서 신설
    3. 다양한 방식의 전략적 제휴
    4. 생산성 개선
    5. 협의체 구성

    Ⅵ. 마무리
    일반적으로 항만하역에서 기계화는 1900년대 초부터 인력작업의 보충역할을 하면서 개시되어, 1960년대 벌크화물에 대한 크레인 투입과 컨테이너화로 일반화되었다. 기계화의 진전은 하역생산성을 크게 향상시킨 반면에 그 동안 온갖 재해와 위험을 감수하고 작업해 왔던 항만노동자의 역할을 축소시키는 부작용도 일으키고 있다.
    외국에서는 컨테이너화와 본격적 기계화에 따라 생산성이 향상될 경우, 항만하역업체와 노동자 간 생산성 개선 효과를 적절히 배분해왔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1960년대 경제개발계획 집행에 따라 항만하역업체에 의한 기계화가 꾸준히 확산되는 한편, 1970년대 들어서는 컨테이너를 일관운송용 장비로 이용하기 시작했다. 기계화와 자동화 확산에 따라 우리나라 항운노동조합은 작업권 상실에 따른 실업 보상과 노동조합원 우선 배치를 요구해, 기계화부두에서 보상과 함께 조합원에 대한 부분적 상용화가 이뤄졌다.
    1990년대 이후 진행된 부두운영회사제 도입, 항만공사 설립, 민자부두 건설의 본격화는 점차적으로 항만인력 개편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표출시켜 2007년 부산항, 인천항, 평택항에서 특별법에 의해 항만인력 상용화를 시행하기에 이르렀다. 항만하역의 기계화와 자동화, 운영시스템의 무인화 등 항만기술 변화 전망을 고려할 때, 향후 우리가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이 있나 적극적으로 모색해봐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TOC ASIA
    · Ibid.
    · Cargo Systems
    · Ocean Shipping Consultant
    · 국토교통부
    ·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 한국항만물류협회
    · 한국해양수산개발원
    · 한진해운
    · 월간<해양과조선> 2010년 4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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