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입니다

등록번호: 서울 라-11997(ISSN: 2005-3061)         



막여과 정수시스템, Energy Cost Saving이 필요하다!

크로시스 대표이사 박중규
KROSYS Inc. President Park Jun Kyu


1. 조선, 해양산업의 막여과 정수산업의 현황과 전망은?
막여과는 0.01㎛~0.10㎛(1㎛는 백만분의 1미터) 크기의 미세한 구멍이 뚫린 막을 이용해 원수의 미세한 부유물질과 병원성 미생물 등이 완벽하게 걸러내는 최첨단 정수처리 방법을 말한다. 막여과 시설은 기존처리 시스템으로는 제거가 어려운 원생동물의 제거율이 매우 우수하며, 처리효율이 높다.
또한, 운전인력의 숙련도와 경험에 크게 의존하지 않는 자동운전이 용이하며, 집적성이 높은 시설 설비가 가능하여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조선, 해양산업에서의 막여과 정수산업은 관점에 따라 매우 포괄적이라고 할 수 있으나 주로 선박에 필요한 청수를 만드는 장치인 해수담수화장치 즉, 조수기(Fresh Water Generator)에 사용되고 있다. 일반 선박의 경우 저압에서 바닷물을 증발시키는 장치를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조선산업보다는 해양산업에서 막여과 기술의 필요성이 더 대두되었다.
한편, 막여과 정수산업은 조선, 해양보다는 육상에 시장이 크게 형성되어 있는 실정이며, 조선산업의 경우에는 시장전망이 낙관적인 편은 아니나, 해양산업의 경우에는 시장이 매우 확대되고 있어 막여과 시스템 시장 역시 확장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전 세계 조선과 해양시장에 국내 조선소들의 비중이 상당히 높은 편이기 때문에 국내 기자재 업체들에게 상당수의 기회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2. 조선, 해양산업의 막여과 정수산업의 중요성은?
막여과 정수처리기술의 중요성을 언급하기 위해서는 이 기술이 접목된 제품의 중요성을 짚어보면 쉽게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선박이 바다 위에서 표류할 경우, 기름은 없더라도 생명에 지장이 없으나 물이 없으면 3일 안에 선원의 안전을 보장할 수 없다.
또한, Oil&Gas를 채굴하는 경우에도 막여과 정수시스템이 접목되기 때문에 자원 개발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막여과 정수시스템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지진과 홍수 혹은 지진해일 등 자연재해로 인한 식음수 부족 및 오염 문제가 유발될 경우에도 막여과 시스템을 통해 식음수를 생산할 수 있다.

3. 국내 조선, 해양산업의 막여과 정수산업의 경쟁력은?
당사의 경우, 막분리기술(Membrane Separation Technology)분야에서 국내 최고의 경험과 실적을 보유하면서 해수담수화, 순수제조, 폐수처리 및 기타 고기능성 분리/농축공정 등 국내 산업표준을 제시해왔다는 평을 받고 있다.
특히 해수담수화 분야에서는 국내시장 점유율 95% 이상을 유지하는 독보적 위치를 구축하고 있으며, 각종 선박/함정과 독도에서 남극 세종기지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업체에 당사의 제품을 납품하고 있다.
국내에서 조선, 해양 막여과 정수시스템 산업 관련 업체는 당사를 비롯해 3~4개사에 불과하나, 기술력 수준은 선진국과 비교했을 때 설계능력 70%, 제작능력 95% 정도로 추정하고 있다.

4. 조선, 해양산업의 막여과 정수산업 해외현황과 최근 기술개발방향은?
해양산업의 경우, Offshore와 관련된 업체들이 주로 소재한 미국이 강세를 보였으나, 최근에는 북해에서 확대되고 있는 해양시장의 영향으로 인해 노르웨이 등 북유럽 국가들이 두각을 드러내고 있는 실정이다.
그에 따라 해양 관련 막여과 정수처리시스템의 경우, 노르웨이를 비롯한 유럽이 관련 기술 및 표준을 선도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최근 조선, 해양산업에서의 막여과 정수시스템에서는 에너지 코스트 세이빙(Energy Cost Saving)이 주요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막여과 정수시스템은 고압의 펌프를 사용하기 때문에 업계에서는 이 때 사용되는 에너지를 절약하고 효율성을 높이는 기술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전처리 마지막 공정에서 사용하는 고가의 소모성 카트리지 교환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역세척이 가능한 마이크로 필터 개발이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5. 국내 조선, 해양산업의 막여과 정수산업의 당면과제와 육성방안은?
국내 조선소들은 조선, 해양플랜트 산업의 EPC(Engineering, procurement and construction)로서 크게 활약하고 있다. 그러나 사실 해양플랜트에 있어서는 건조분야에만 강점을 나타낼 뿐, 설계 분야에 있어서는 아직까지 미흡한 실정이다. 그에 따라 국내 해양 기자재 업체들의 해양 분야 시장 진입이 어려운 실정이다.
즉, 오일 메이저사와 엔지니어링사들이 보유하고 있는 벤더리스트(Approved Vendor List)에 누락되어 있어 시장진입이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이다. 당사와 같은 경우에도 고기술력을 보유해야만 탑재가 가능한 해군 함정용 장치에도 독보적인 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나 해양산업의 시장진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부분에서의 해결방안 모색이 이뤄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6. 귀사의 간략한 소개와 향후 기술개발 및 기업정책방향은?
당사는 1984년에 설립된 Package형 RO/UF 수처리장치 전문회사로서, 막여과 분야에서의 국내 최고의 경험과 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해수담수화, 순수제조, 폐수처리 및 기타 고 기능성 분리/농축공정 등 각종 막분리 기술분야에서 국내 산업표준을 제시했다고 자부하고 있다.
특히, 해수담수화 분야에서는 국내 시장 점유율 95% 이상을 유지하고 있으며, 선박과 함정, 독도에서 남극 세종기지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적용처에 1,500기 이상을 설치해 성공적인 운영을 하고 있다. 앞으로도 당사에서는 조선, 해양분야를 비롯해 육상의 해수담수화 시장의 점유율을 확대할 계획이며, 중남미, 서아프리카, 동남아 등 시장 개척에 주력할 생각이다.

■ 문의처: 크로시스 ☎ 051-220-9900
상 호: 메탈넷코리아 매체사업부문(Metal Network Korea Company)
주 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 3동 212-26번지 E-Space 310호 (우편번호)152-053
문의전화번호: 02-3281-5037(代表)         팩스번호: 02-3281-0280
Copyright ⓒ 1992-2013[창립21년] Metal Network Korea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