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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레저산업’, 조선업계의 신성장동력으로 떠오를 수 있나?

메탈넷코리아(월간 해양과조선) 취재부 이 명 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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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터뷰 ①: 중소조선연구원 팀장 김형민(선택과 집중으로 해양레저장비산업을 육성해야 한다!)
    세계 신규 요트시장은 2007년부터 시작된 세계경기침체와 맞물려 다소 위축되고 있다. 2004년∼2009년 5년간 신규요트 판매매출은 연평균 3.8%으로 감소했으며, 판매척수는 연평균 8.8% 축소된 실정이다.
  • 인터뷰 ②: 현대요트㈜ 차장 김지애(설비투자와 함께 제조산업의 지원도 확대되어야 한다!)
    마리나 개발 등 국내에서 해양레저산업의 발전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의 일환들이 엿보이기는 하나, 아직까지는 사실 인프라와 정부지원이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주요 핵심부품들의 경우, 수입의존
  • 인터뷰 ③: ㈜푸른중공업 과장 김아름(디자인 전문인력 양성과 선박기술의 융합!)
    국내 조선업계의 대형조선사와 중소형조선사의 양극화 현상이 두드러짐에 따라 중소형조선사들은 불황의 타개책으로 요트 등 레저선박과 특수선 제조에 초점을 모으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요트
  • 인터뷰 ④: 한남종합마린 대표이사 이준구(지역활성화, 해양레저산업이 키워드!)
    해양레저산업은 호수, 바다 등 물과 관련해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산업으로 보트 제조업은 물론, 기자재산업과 관광산업 등 연관산업까지도 아울러 발전시키기 때문에 고용창출과 지역활성화에 탁월한
  • 인터뷰 ⑤: APEX 대표이사 박태규(마리나 시설 등 인프라 구축 미비에 대한 해결 시급!)
    2009년 기준, 개인 수상레저장비 세계시장은 약 8,000∼9,000억 원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최근 연간 10% 가량의 증가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약 1조 원을 넘는 시장으로 성장하고 있는
  • 인터뷰 ⑥: SMT 대표이사 조성환(선령이 높은 저렴한 중고선의 유입, 경쟁력 약화의 발화점! )
    해양레저시장이라는 것 자체가 기본적으로 세계 경기와 매우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데, 최근 미국과 유럽의 경기침체가 지속됨에 따라 타격을 받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그에 따라 최근 국내에서 상당수
  • 점차 현대인은 여가시간이 늘어나고 국민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관광요구 역시 증대되고 있으며, 관광의 패턴도 변화하고 있다.
    대중관광으로부터 사회적 여건 변화와 관광객의 욕구 변화에 따른 대안관광의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데, 특히 우리나라도 경유형 대중관광의 수요가 감소하고 목적 중심의 체류형 관광의 수요가 상승함에 따라 해양관광의 수요 또한 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는 바다를 어업인의 수산물 생산공간으로 주로 활용하고 있으며, 바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에 대한 불안감으로 인해 해양레저수요의 증가는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바다는 해양관광을 통한 국민의 다양한 관광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매우 중요한 공간이며, 해양관광은 국민의 여가문화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연안과 도서 등의 고유한 환경을 활용한 해양관광의 차별화를 이룰 경우 외국 관광객의 수요도 창출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한편, 해양관광의 주요한 분야인 해양레저활동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점점 증대되면서 중앙정부와 연안 지방자치단체는 해양레저 활동을 포함한 해양관광 활성화 계획을 마련하고 있다.
    국토해양부는 ‘마리나 개발계획’과 함께 ‘마리나항 조성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여 해양레저활동의 지원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그리고 문화체육관광부와 지식경제부도 각각 ‘관광산업 선진화 전략’과 ‘해양레저장비산업 발전방안’을 수립하여 해양레저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수립하여 추진중인 것으로 밝혔으며, 연안 광역 지방자치단체와 기초 지방자치단체도 마리나 조성사업, 해양레저 산업단지 조성사업 등을 역동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마리나 개발계획과 관련하여 전국적으로 90곳 이상에서 시설개발계획 혹은 개발구상을 수립하고 있다. 그러나 해양레저보트 이용자의 활동실태에 대한 조사·분석이 부족하고, 해양레저보트시장을 육성하기 위한 정책도 미흡하며, 우리나라 해양레저보트 제조회사는 20여 개로 공급시장의 규모가 매우 작아 대부분의 해양레저보트를 일본의 중고 해양레저보트를 수입하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 해양레저활동과 관련한 해양레저보트, 통신장비, 낚시장비 등 해양레저보트 산업의 연관 산업 또한 매우 열악하다.

    해양레저산업은 국민 삶의 질 향상 및 경제성장과 더불어 동반성장할 수 있고 특히 관광의 선호는 국민의 소득향상에 따라 기존 내륙관광에서 해양관광으로의 패러다임이 전환되고 있어 신 성장동력산업인 동시에 미래형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부각되고 있다.
    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7월, 바닷바람 혹은 강바람과 함께 시원하게 즐길 수 있는 해양레저산업의 동향과 전망에 대해 월간<해양과조선>에서 재조명해봤다.

    Ⅰ. 해양레저산업의 현황
    1. 해양레저산업의 종류 및 중요성
    (1) 해양레저산업의 종류
    해양레저장비산업은 그림 1과 같이 부품소재산업, 중소조선산업, 조선기자재산업, 요트산업, 금융보험산업, 전시산업, 스포츠산업, 해양관광산업, 목재산업 등 매우 다양한 산업과 직·간접적으로 연관되어 발전하고 있다.

    그림 1. 해양레저장비산업의 분류 ■ 출처: 중소조선연구원, 해양레저장비산업 현황 및 전망, 지역발전포럼 인용
    그림 2. 해양레저선박 종류 ■ 출처: 한국해양연구원
    표 1. 요트의 분류 및 특징 ■ 출처: 경남발전연구원 이슈페이퍼, 2008. EU지역의 해양레저장비산업 현황과 경남의 정책방향
    (2) 해양레저산업의 중요성

    2. 국내 해양레저산업의 현황
    그림 3. 해양레저선박의 Value Chain 분석 ■ 출처: 한국산업기술진흥원
    (1) 국내 마리나산업 동향
    (2) 해양레저장비 수출입 현황
    (3) 국내 레저수요현황 및 인식변화
    (4) 생산업체 현황
    (5) 해양레저선박의 세부기술별 현황
    1) 디자인 분야 현황
    ① 기술수준
    ② 인프라 환경
    2) 고품질 내·외장재 분야 현황
    ① 기술수준
    ② 인프라환경
    3) 의장·계류설비 분야 현황
    ① 기술수준
    ② 인프라환경
    4) 생산시스템 분야의 현황
    ① 기술수준
    ② 인프라환경
    (6) 연도별 특허동향
    그림 4. 레저선박 분야의 전세계 출원(등록) 건수 추이 ■ 출처: 한국산업기술진흥원
    그림 5. 레저선박 분야의 세부기술별 특허분포 ■ 출처: 한국산업기술진흥원
    그림 6. 세부과제별 출원인수 및 특허건수 현황 ■ 출처: 한국산업기술진흥원
    (7) 수출입구조 현황
    (8) 국내 해양레저장비산업 정책동향
    ‘해양레저산업’, 조선업계의 신성장동력으로 떠오를 수 있나? 에 대한 취재.기사의 상세 정보는 정기구독자에게만 제공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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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해외 해양레저산업의 현황
    (1) 요트·보트 장비산업 현황
    그림 7. 해양레저선박의 세계시장 보유율 ■ 출처: 한국해양연구원
    (2) 해양레저장비산업 시장 현황
    그림 8. 해양레저장비의 세계시장 규모추이(단위: 천 척) ■ 출처: 한국해양연구원
    (3) 슈퍼요트산업 현황
    (4) 해외 주요 업체 현황
    (5) 세부기술별 현황
    1) 디자인 분야 현황
    2) 고품질 내·외장재 분야 현황
    3) 의장·계류설비 분야 현황
    4) 생산시스템 분야 현황
    (6) 특허동향
    표 2. 조선해양산업의 표준화 항목 ■ 출처: 한국해양연구원
    (7) 국외 해양레저장비산업 정책동향

    Ⅱ. 해양레저산업의 전망
    1. 국내 시장전망
    2. 국내 세부기술별 전망
    (1) 디자인 분야
    (2) 고품질 내·외장재 분야
    (3) 의장·계류설비 분야
    (5) 생산시스템 분야
    3. 기술개발 방향
    표 3. 기술개발전략 ■ 출처: 한국산업기술진흥원
    (1) 레저선박의 고품질 표면처리 시스템 기술
    (2) 레저선박 선실 하이 패션 인테리어 및 최적 배치기술
    (3) 친환경 에너지 하이브리드 레저선박기술
    (4) 메가급 레저선박의 저진동 및 저소음 쾌적성 향상 기술
    (5) 친환경 경구조 레저선박 생산시스템 기술
    (6) 레저선박 Life cycle management system 기술
    (7) 레저선박용 마리나 계류 시스템
    4. 해외 해양레저산업 전망
    표 4. 국가별 요트산업 현황 ■ 출처: ICOMIA(주: 2007년 자료임)

    Ⅲ. 국내 해양레저산업의 당면과제
    1. 기반 기술, 인프라 구축의 미비!
    2. 우리만의 특화산업이 없다!
    3. 법제도의 개선이 필요!
    4. 보여주기 위한 너도나도식의 대책 없는 무대포식 개발!

    Ⅳ. 국내 해양레저산업의 육성방안
    1. 지역특성을 고려해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
    (1) 지역 전략산업과의 연계를 통한 공동발전전략 구축
    (2) 지역 대규모 메가이벤트 및 해양관광자원과의 연계 강화
    (3) 해양레저클러스터 사업 고도화 및 요트시티 사업 재추진
    (4) 보급형 해양레저장비산업 발전전략 구축
    (5) 경쟁력을 보유한 지역 항·포구의 현대화(피셔리나 사업)
    (6) 해양레저산업 전문인력 양성
    2. 전후방산업과의 연계 및 협력강화를 통한 산업 경쟁력 강화가 필요!
    3. 국제협력 강화!
    4. 국내 광역 연계를 통한 산업경쟁력 향상!
    5. 세부기술별 산업화 전략에 힘써야 한다!
    (1) 디자인 분야
    (2) 고품질 내·외장재 분야
    (3) 의장·계류설비 분야
    (4) 생산시스템 분야

    Ⅴ. 마무리
    세계 각국은 관광과 문화 사업을 21세기 국가 전략 사업으로 육성하고 국제 관광객 유치를 위하여 다양한 관광 상품 개발, 관광 인프라 구축 및 관광 진흥 정책을 추진하는 등 국제 환경이 관광과 문화 산업 개발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관광 선진국들의 사례를 비춰볼 때 국민소득이 2만 달러 이상이 달성되면 육상 관광레저에서 해양 관광레저로 추이가 이동함을 볼 수 있다.
    특히, 보는 관광 형태에서 자연 친화적 관광 활동에 대한 수요 증가로 체험 관광, 생태 관광, 가족단위 관광 형태로 변화되고 있으므로 체험형 관광 테마의 개발이 관광객 유치에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예측된다. 현재 내국인의 국내관광 총량은 연간 3억여 명 수준으로 이제 여행은 국민들의 가장 대표적인 여가활동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주 5일 근무제 실시로 매년 5천만 명 정도의 증가가 예상된다.
    국토가 좁고 인구밀도가 매우 높은 우리나라는 계절성에 따른 휴가기간의 집중화, 주말여행 집중에 따른 교통 및 주요 관광지의 혼잡도가 점점 심화되고 있음은 물론이거니와 전반적으로 국내관광 수요가 연중 크게 증가하고 있으나 이를 수용할 관광지 및 관광시설의 개발, 확충, 관련 서비스 제공 등의 공급은 수요증가에 적절히 부응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육상의 번잡한 관광보다는 해상관광의 개발이 필요하다. 해양공간은 21세기 인간의 관광동기를 충족시킬 수 있는 무한한 잠재성을 지닌 관광공간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것이며, 다양한 형태의 해양 관광 상품의 개발은 물론 보다 더 안락하고 편안한 크루즈선의 운항이 가시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해양의 섬 중에서 특수한 문화를 보존하고 있는 지역은 고유문화와 접목시킨 식도락 상품, 해양보트, 바다낚시, 요트 등 무한한 관광 활동의 창출과 다양한 형태의 테마형 관광 상품을 탄생시키게 될 것으로 예측되고 앞으로 한반도의 관광 매력성을 배가시킬 수 있는 자원은 해안과 해양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나라의 경우 육지면적의 제한과 관광개발로 인한 환경파괴 측면을 고려해 볼 때 해양관광의 활성화 필요성은 높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삼면이 바다로 구성되어 있는 우리나라의 지리적 여건에 적합하고 환경의 파괴를 최소화 하면서 충분히 관광 상품과 자원화가 가능한 해양 관련 관광 상품과 자원이 많이 개발되어야 할 당위성이 나타나고 있다.
    해양관광과 레저 환경의 변화로는 사회 간접 시설의 확충으로 해양관광과 레저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그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생활수준 향상으로 해양레저를 즐기고자 하는 수요자는 증가추세에 있으나 수요자들을 유치 할 수 있는 기반시설의 부족으로 해양 레저산업의 활성화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해양관광의 참여인구는 2003년 기준 약 92백만 명 정도로 전체 관광 참여인구의 약 26%를 차지하고 있으나 2010년경에는 31% 정도로 증가될 것으로 전망된다. 일본의 경우 주 5일 근무제 실시로 요트 보유인구가 7배로 증가 하였고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1인당 국민소득이 2만 달러를 넘어서면서 개인 요트를 소유하는 인구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지금부터라도 해양레저산업 활성화를 위한 기반조성에 많은 투자를 추진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 참고문헌
    · 중소조선연구원
    · 한국해양연구원
    · 경남발전연구원
    · 한국산업기술진흥원
    · 전남발전연구원
    · 한국해양수산개발원
    · ICOMIA
    · 대한조선학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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