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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 기술의 집약체, 조선기술의 꽃 ‘조선, 해양레저 의장산업’

취재·정리 / 메탈넷코리아(월간 해양과조선) 이 명 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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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터뷰 ①: 대우조선해양㈜ 특수선설계팀 부장 강경서(지속적인 수주와 젊은 인력 수급이 급하다!)
    국내 해양레저 산업은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일부 조선기자재 업체들이 여객선 인테리어 사업에 진출하는 등 기존 해외업체에 의존하던 방식에 탈피하고 있긴 하나, 아직도 전문인력이 부족하고 소재산업
  • 인터뷰 ②: STX조선해양㈜ 기술연구소 부장 김일석(다양한 분야의 인력양성이 키워드!)
    국내 의장산업은 최근 급격히 성장이 둔화되고 있는데, 시장규모가 축소된 가장 큰 이유는 2008년 말 리먼사태 이후, 급격하게 감소한 수주량 때문으로 판단되므로 의장산업의 육성을 위해서는 정부의
  • 인터뷰 ③: 에스마린시스템 대표이사 서한동(지속적인 인력양성과 수요창출을 위해 힘써야 할 것!)
    의장이라고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디자인을 가장 먼저 떠올리기 때문에 일각에서는 선박의 경우 전체를 디자인해야 하므로 선박 전체를 의장 소속이라고 할 수 있지 않느냐라는 의견을 제기하고 있기도
  • 인터뷰 ④: ㈜국보디자인 이사 황성복(산학연의 공동참여를 통한 전문인력 양성이 중요!)
    1997년을 계기로 선박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조선, 해양레저 의장산업은 개조선부터 시작되었다. 초기에는 외국 디자인과 기술자로부터 전수를 받아 진행되었으며, 점차 국내 관련 업체들은 SOLAS, 진동,
  • 국내 조선산업은 30여 년의 짧은 기간에 비해 세계 시장을 선도하는 대표적인 국가 기간산업 중 하나이다. 건조능력과 건조실적의 양적인 증가와 더불어서 질적인 향상을 위해서 관련 업계에서는 수고를 아끼지 않고 있다. 조선기자재 시장은 전방산업인 조선산업에 대한 의존성이 매우 높고, 세계시장이 하나의 단일시장이며, 원재료의 가격변동성이 큰 다품종 소량생산의 업종이다.
    세계 시장은 국제협약에 의한 엄격한 품질관리 등으로 국제경쟁력이 요구되며, 전세계적인 A/S망의 확보가 필요하고 장기간의 기술축적이 요구되며, 진입장벽이 매우 높다는 특성이 있다. 또한 환율변동, 국제 원자재 가격 등의 변동에 따라 원재료의 공급처인 철강회사의 제품 가격 변동이 고스란히 제품의 원가에 반영되어 외부 요인에 의한 제품의 가격변동성이 매우 높은 특징도 가지고 있다.

    한편, 1997년을 계기로 선박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조선, 해양레저 의장산업은 개조선부터 시작되었다. 초기에는 외국 디자인과 기술자로부터 전수를 받아 진행되었으며, 점차 국내 관련 업체들은 SOLAS, 진동, 소음, 무게 등에 대해 중요성을 인식해갔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 기술진이 형성되어 시공력이 향상되었으나, 크루즈선, RORO FAX 등 여객선의 국내 수주량이 3년 주기로 형성되어 전수받은 기술력을 지속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즉 발주량이 적기 때문에 기술자 재투입 사례가 16%에 불과해 기술전도가 처음부터 다시 이뤄져야 하는 악순환이 지속되어 발전속도가 더디며, 여기에 국내 의장업체들은 대부분 중소기업이기 때문에 투자 및 교육이 어려운 점도 당면과제로 꼽히고 있다.

    그에 따라 경험이 없는 의장업체들이 프로젝트에 참여할 경우 많은 투자와 손실을 볼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조선소와 의장업체의 상호협업을 통한 동반성장을 도모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현재 조선, 해양레저 의장산업은 미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부각되고 있다. 우리나라가 조선강국으로써의 면모를 갖춤에 따라 선박의 꽃이라고 불리는 의장산업의 전망도 밝다고 판단된다.
    이와 더불어 국내에서 요트산업을 육성해 중소조선소의 발전을 도모해야 하며,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의장산업도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많은 인재 육성이 수반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특히 크루즈선의 경우에는 특수선 다음으로 이익창출이 기대되는 선종이고, 선가의 약 49% 정도를 의장산업이 차지하고 있으므로 국내 관련 업체들이 기술력만 뒷받침된다면 부가가치 창출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상황에 발맞춰 이번 월간<해양과조선>에서는 조선, 해양레저 의장산업의 동향과 국내 업체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짚어보는 시간을 가져봤다.

    Ⅰ. 조선, 해양레저 의장산업의 개요
    1. 조선, 해양레저 의장산업의 정의
    의장(艤裝)이란 건조된 선박이 제 기능을 완전히 발휘하기 위하여 설치되어야 하는 모든 장치라고 정의할 수 있는데, 선박의장에는 항해나 정박에 필요한 각종의 항해기기, 계선계류(繫船繫留)장치, 화물을 싣고 내리는 하역장치, 조난에 대비한 구명설비, 그리고 기타 소방설비, 거주설비 등 그 종류와 규모가 아주 다양하다.
    이들 시설과 장비에 대해서는 선박안전법, 선박설비규정, SOLAS(Safety of Life at Sea) 규정 등에 의해 엄격하게 정해진다. 의장품은 대부분 조선소 외부에서 제작되어 적기에 조선소에 들어와 선박의 준공에 맞추어 탑재되는 것이기 때문에 선박의 건조공정에 맞추어 납품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의장품은 전체 선가의 70%를 차지하고 그 종류도 1,000여 가지를 넘기 때문에 한 척의 배를 건조하기 위해서는 국내외의 관련 부품공장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조선공업이 발전하려면 의장품을 생산하는 조선기자재 산업이 함께 발달해야 하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2. 조선, 해양레저 의장산업의 종류
    (1) 선체의장의 정의
    (2) 범위 및 분류
    1) 범위
    ① 기능적 선체의장분야 범위
    ② 선종에 따른 범위
    2) 분류
    3. 조선, 해양레저 의장산업의 중요성
    최신 기술의 집약체, 조선기술의 꽃 ‘조선, 해양레저 의장산업’에 대한 취재.기사의 상세 정보는 정기구독자에게만 제공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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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Ⅱ. 조선, 해양레저 의장산업의 현황
    1. 국내외 선체의장 산업의 시장동향
    2. 선체의장산업의 기술동향
    (1) Mooring & Handling 기자재 기술동향
    (2) 극지운항선박관련 기자재 기술동향
    1) 빙해선박용 도료
    2) 밸러스트 탱크 가열 장치
    3) 저온 및 착빙대비책(Winterization)
    (3) 크루즈 관련 기자재 기술동향

    1) 국내 조선소 동향
    ① 현대중공업: Ro-Pax ferry 2척 건조(선주: Stena사/Sweden, 인도: 2003년/2척), 중장기적으로 크루즈선 설계 및 시공능력 확보 추진(2008∼2010년)
    ② 삼성중공업: 지속적인 Ro-Pax ferry 건조를 통해 여객선 경험을 축적하고 있으며, 다수의 크루즈선형 및 핵심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③ 대우조선해양: 다양한 Ro-Pax ferry 건조를 통하여 여객선 경험을 축적하고 있으며, 123m급∼200m급까지 크기별 Ro-Pax ferry 개발, 크루즈선의 핵심 기술 개발을 추진중

    2) 해외 기술개발 동향
    ① 유럽 공동기술개발동향
    ⓐ Safer EURORO II Project
    ⓑ SAFE-DOR Project(Design, Operation and Regulation)
    ⓒ LeaderSHIP 2015
    (4) 해양레저관련 장비 기술동향
    1) 세계 기술개발 현황
    ① 세일 및 마스트
    ② 리깅류 및 의장품
    2) 국내 기술개발 현황
    3. 선체 의장 특허 분석
    (1) 국내외 특허 출원 동향 분석
    4. 부산지역 현황
    (1) 지역업체 현황

    Ⅲ. 조선, 해양레저 의장산업의 전망
    1. 일반 상선용 선체의장기기류
    2. 극지운항선박용 선체의장 기기류
    3. 크루즈선용 선체의장 기기류
    (1) 세계 시장 규모
    (2) 국내 시장규모

    Ⅳ. 조선, 해양레저 의장산업의 당면과제
    1. 수요부족
    2. 원천기술 부족
    3. 인프라 미비
    4. 전문인력 부재
    5. 높은 진입장벽

    Ⅴ. 조선, 해양레저 의장산업의 육성방안
    1. 전문인력 양성
    2. 수요창출 프로젝트 구비
    3. 적극적인 기술개발
    4. 수출장려정책에 적극적으로 임할 것!

    Ⅵ. 마무리
    유럽에서 현재 독점하다시피 하고 있는 크루즈 산업과 관련해서는 국내에서도 적극적으로 수주에 열을 올리고 있으며, 이에 유럽에서도 경계를 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일각에서 크루즈시장이 한국을 중심으로 한 아시아권으로 넘어가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제기됨에 따라 다수의 유럽 인테리어 업체들이 한국시장 진입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조선소에서도 RORO FAX급 경험을 토대로 크루즈 수주에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중국의 성장이 거세다. 중국 제품의 품질에 대해 아직까지는 신뢰도가 낮은 것이 사실이기는 하나, 다수의 실패 경험을 토대로 가공능력과 시공능력의 향상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으므로 국내 업체들은 중국에 대한 경계를 늦춰서는 안될 것으로 판단된다.
    게다가 최근에는 크루즈선 2척을 수주함에 따라 선주들의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중국의 성공여부와 관련해 큰 변화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되며, 국내 업체들의 발 빠른 대안 모색이 시급하다고 생각한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해외 선주들이 인정하는 이름있는 인테리어 설계/시공 회사가 부재하다. 뿐만 아니라 인테리어 기본설계도 Tillberg Design 등 해외업체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만큼 국내 조선, 해양레저 의장산업은 초기 단계에 불과하다고 판단된다. 하지만 2∼30년 전을 돌이켜 보면 오늘날 우리나라가 조선강국이 되기까지 여러 어려움을 이겨내 왔다. 지금 우리에게는 대형 조선소의 경쟁력이 있고, 일을 하고자 하는 인재들이 다수이기 때문에 연속적인 일감만 주어진다면 급속히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므로 앞으로 10년 뒤의 먹거리를 위해서 오늘 우리가 어떠한 투자를 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 생각해봐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 (재)부산테크노파트 전략산업기획단
    · 한국조선공업협동조합
    · 한국조선공업협회
    · 산업연구원
    · 한국부품소재산업진흥원
    · 한국조선협회
    · 관세청
    · Kis-Value
    · KISTI
    · ISL Bremen 2005
    · KOTIS
    · ICOMIA
    · 대우조선해양
    · 삼성중공업
    · 월간<해양과조선> 2010년 3월호, 2011년 9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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