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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조선, 해양플랜트 제어솔루션 산업의 현황과 전망은?

해상 위 나침반, ‘조선, 해양플랜트 제어솔루션’

취재·정리 / 이 명 규 기자(Journalist Lee Myoung Ky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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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터뷰 ①: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부교수 김낙완(항법제어솔루션,인적 인프라 구축 키워드!)
    제어솔루션의 구성은 크게 네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제어하려는 대상과 제어하려는 대상의 현재 상태를 측정하는 센서, 그리고 센서로부터 측정된 값을 가지고 목표치와 비교하여 개선하는 제어기, 마지
  • 인터뷰 ②: 한국하니웰 공장제어사업부 이사 이창동 (해양플랜트 제어솔루션,긍정적인 신호 포착!)
    2008년 말에 발발한 미국발 금융위기로 인해 조선업계에서는 거의 2∼3년간 LNG선 발주가 이루어지지 않았으나, 2010년 말부터 발주물량이 시장에 등장하고 있다. 2011년에는 일본 지진과 해일 등 여러
  • 인터뷰 ③: 한국NI 중공업 담당 대리 윤주영 (신기술의 접목, 구조적인 개선이 필요하다!)
    엔진 자체의 온도, 압력 등 물리적인 환경을 센서로 계측하여 제어 알고리즘을 통해 외부에서 발생되는 조건들을 판단 및 분석하여 엔진을 제어하는 것을 엔진제어솔루션이라고 한다. 선박용 엔진과 차량용
  • 인터뷰 ④:(주)KDT시스템즈 상무이사 정창호 (국산화, 기술력 향상과 인식제고가 키워드!)
    2009년 글로벌 경기침체 이후 전반적인 산업현황은 그다지 좋은 편은 아니었던 것으로 판단된다. 산업경기가 침체될수록 인건비를 줄이고 자동화를 함으로써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동반되기
  • 인터뷰 ⑤:바이드뮬러코리아 대표이사 김영석 (기술력, 실적, 자문능력 등을 골고루 갖춰야 할 것!)
    세계적인 경기 불황으로 인해 국내외 여러 산업이 많은 어려움을 겪은 것은 사실이나, 2010∼2011년 제어솔루션 산업은 전반적인 인더스트리(Industry) 안에서 상당한 성장을 거듭했으며 조선을 포함한
  • 인터뷰 ⑥: 아진시스텍㈜ 기술영업 차장 조경구 (새로운 것에 대한 적극적인 도전의식이 필요!)
    2009년부터 지속된 경제위기로 인해 2011년 역시 조선시황이 상당히 좋지 않았다고 업계에서는 판단하고 있지만, 사실 제어솔루션 분야의 경우에는 오히려 작년에 시황이 좋았던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 제어솔루션은 이미 우리의 삶 깊숙한 곳까지 침투해 있다. 육상이나 해상, 사용하는 제품 하나하나 등 인간의 손길이 닿는 곳부터 닿지 않는 곳까지 제어솔루션은 전반적으로 사용되어 삶의 안락함과 제품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지난 시간동안 월간<해양과조선>에서는 제어솔루션에 대해 여러 가지 분야로 나누어 여러 번 기획특집으로 다뤄왔다. 이번에는 선박, 해양플랜트에서 사용되는 제어솔루션의 전반적인 상황과 GPS, GNSS 등 항법제어솔루션에 대해서 재조명해보고자 한다. 위치와 시각 정보를 제공하는 위성항법시스템은 국가의 중추적 기능을 수행하는 핵심인프라로서 지구상의 모든 공간에서 교통, 정보통신, 해양, 농업, 과학, 군사, 문화, 환경 등 다양한 산업별로 활용되고 있으며, 관련 정부기관도 다양하게 업무에 연계되고 있다.
    특히 최근 GNSS 응용기술은 기존의 여러 IT 분야와 접목되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각종 편의를 제공하면서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으며 시장규모도 확대추세에 있다. 이에 따라 우주선진국들은 앞 다투어 GNSS를 구축하기 위해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산업계를 육성하는 등 미래의 변화에 대응하고 있는 실정이다.

    세계 GPS 응용시장 규모는 매년 10% 이상 성장하여 2010년경에는 210억 달러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위성항법시스템은 차량용 항법시스템과 차량·화물·자원의 위치 추적 및 관리 서비스 분야 등 동양 분야에서 활발하게 응용되고 있으며, 이들 분야가 세계 응용시장의 50% 이상을 차지한다. 국내 역시 텔레매틱스, LBS, GIS 등의 GNSS 응용시장은 연평균 10% 이상 성장하여 2010년에 약 17억 달러(세계 시장 대비 약 8% 규모)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므로 국가적으로는 가까운 장래의 시장 수요 증가에 부응하기 위하여 위성항법시스템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 요구되며 이에는 재원과 기술의 확보도 중요하지만, 시스템 구축에 소요되는 기간을 고려하여 사전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인프라 구축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후발주자인 우리나라는 인공위성 궤도, 주파수 배당 등 우주공간 내 한정된 자원을 확보하기 위하여 국제사회의 제한이 더욱 강화되기 이전에 선결해야 할 과제가 많으므로 범정부부처 및 산·학·연 공동으로 긴밀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협조해야 한다. 또한 IT강국인 우리나라는 위성항법시스템의 응용 분야 중 국제 경쟁력이 있는 GNSS 단말기와 위치정보 응용 컨텐츠 산업 등을 집중 육성하여 세계 시장을 선점하는 전략이 필요하며, GNSS 응용기술에 대한 표준화에 적극 대처하여 국제 표준을 선도하고, 국내 산업체와 해외 기업(기관)과의 전략적 협력을 통한 GNSS 응용산업의 발전을 도모해야 할 것이다.

    Ⅰ. 조선, 해양플랜트 제어솔루션 산업의 개요
    1. 제어솔루션의 정의
    제어(Control)란 비교적 광범위한 개념으로 ‘목적에 알맞은 동작을 하도록 필요한 조작을 가하는 것’을 뜻한다.

    2. 항법(航法, navigation)의 개념
    (1) 항법
    (2) 위성항법시스템

    3. 제어솔루션 산업의 중요성
    (1) 제어솔루션 산업의 강점
    1) 장기적인 경쟁력 보유 가능!
    2) 효율성과 안전성 ↑
    3) 거리의 한계성 해소
    (2) GNSS의 중요성 및 강점

    Ⅱ. 조선, 해양플랜트 제어솔루션 산업의 현황
    1. 국내 동향
    (1) 국내에서 추진된 관련 기술현황
    (2) GNSS의 응용분야 및 추세 변화
    2. 해외 동향
    (1) 제어솔루션 시장의 현황
    (2) 위성항법시스템

    Ⅲ. 조선, 해양플랜트 제어솔루션 산업의 전망
    1. 제어솔루션 시장 전망
    2. GNSS의 세계시장 규모 및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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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Ⅳ. 조선, 해양플랜트 제어솔루션 산업의 당면과제
    1. 인력인프라 구축 미비!
    2. 인증부족 현상과 신뢰도 구축의 어려움
    3. 높은 진입장벽
    4. 외국 제품만을 선호하는 편협한 인식!
    5. 지원체계의 부재
    6. 부분적인 개발로 인한 비효율성과 위성사용료 문제
    7. 국내에서 보유하고 있는 기술의 한계성

    Ⅴ. 조선, 해양플랜트 제어솔루션 산업의 육성방안
    1. 선행연구 및 기술 교류의 필요성 인식
    2. 세분화, 특화된 제품개발
    3. 사용자의 인식제고
    4. 대중소상생(大中小相生) 전략 마련!
    5. 중소기업 컨소시엄 결성으로 장기적인 지원책 마련할 것!
    6. 국제 기술표준 도입 및 국제 기술회의 참여 지원에 보다 적극적일 것!
    7. E-Navigation 활동에 대한 지원 마련!

    Ⅵ. 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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