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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서울 라-11997(ISSN: 2005-30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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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등 해양 한국, 국내 선사 및 세계 해운, 물류산업의 비전은?

해운강국 대한민국, 그들의 행보는 어디까지??
취재·정리 / 이 명 규 기자(Journalist Lee Myoung Kyu)
※본지에 게재된 기사와 자료는 월간 해양과조선(Marine and Shipbuildingfor Monthly News)의 취재.인터뷰.조사 정리자료로서 당사의 허락 없이 무단전제, 복사하는 것은 불법이므로 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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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터뷰 ①: 국토해양부 해운정책과 서기관 이익진(해운산업의 신(新)성장엔진 개발에 주력!)
    세계 해운산업은 기상이변과 중국의 긴축정책 선회 등으로 인해 철광석·석탄 물동량이 감소하였으며, 여기에 선박까지 공급과잉 양상을 보이고 있어 벌크선사를 중심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 인터뷰 ②: KMI 해운시장연구센터장 김우호(운송 및 유관산업의 고른 발전이 키워드!)
    최근 국내외 대형선사들의 주가는 큰 폭의 하락세를 보였으며, BDI의 경우에도 작년 말부터 하락세가 지속되다가 최근 저점을 찍고 반등세를 보이고 있다. 작년 한 해 동안 해운시장에 800여 척의 신규선박
  • 인터뷰 ③: 한진해운 홍보팀(잠재 불안요소에 대한 전략적인 대응방안이 포인트!)
    2010년 국적선사 최초로 1만TEU급 초대형 선박 운항을 시작으로 2011년은 1만TEU 4척과 8,600TEU 4척이 인도될 예정이다. 2012∼2013년에도 13,000TEU급 선박이 인수됨으로써 선박 대형화 추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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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MI에서는 2011년 BDI지수가 연평균 약 2,500포인트를 기록하면서 2010년 대비 소폭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중국, 인도 등 신흥국을 중심으로 한 물동량 창출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철강업체에 대한 구조조정, 건설업의 부진 및 중국 철강업체의 철광석 수입제한 조치 등으로 수요 증가가 제한적일 것으로 추정되고, 전 선형에 걸친 선박의 초과공급 등으로 수급 불균형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한편 장기적으로는 Vale社의 아시아 물류기지 운영 및 자사선 활용전략 등으로 케이프 선형의 스팟운임은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나, 파나막스 이하 선형의 역내 물동량 증가 등에 힘입어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판단된다. 2011년 유조선 시장은 2010년 대비 약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VLCC의 수요 증가세에 비해 공급부담이 늘면서 운임요금 약세가 전망되기 때문이다. 특히 신흥 소비국 및 중국의 원유 소비량 증가에도 불구하고 FSU의 파이프 라인을 통한 유럽향 원유수출 감소가 예상되는 한편, 낮은 선가로 인해 지속적인 신조 선주발주가 이어지면서 공급과잉 우려가 상존하고 있어 유조선 시장성장을 제한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대표적인 정기선사는 한진해운, 현대상선으로 2010년 8월 동아시아→미주서안 물동량 취급 기준 각각 9.42%, 7.74%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글로벌 경쟁력이 5위 안에 랭크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형선사로 고려해운, 흥아해운, 장금상선 등이 있다. 이에 한진해운, 현대상선, 흥아해운 등은 벌크선 및 탱커선을 소유하는 등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양하게 구성하여 리스크를 분산하고 있다.

    한편, 벌크선사는 대표적으로 STX팬오션, 대한해운과 중형선사에는 창명해운 등이 있으며, 탱커선사는 SK해운, KSS해운 등이 업계 내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벌크선사인 대보해운은 글로벌 금융위기에 따른 매출급감 등으로 2010년 1월 대보인터내셔널쉬핑㈜에 흡수합병되었으며, 국내 대표적인 벌크선사인 대한해운은 2011년 1월 벌크선 시황부진에 따른 수익구조 악화 등으로 법정관리가 진행되고 있어 경쟁력 저하가 예상된다. 아울러 대한해운이 기존 주요 대형선사 및 중견선사와 다수의 거래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향후 대한해운과 용대선 체인에 얽혀있는 주요 선사들을 중심으로 시황악화는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해운산업은 국내 수출입 물량의 99.8%를 운송하며 연간 200억 달러 이상의 외화를 벌어들이는 국가 중추산업 중 하나이며, 철강, 조선, 전자, 기계, 금융, 보험, 항만 등 전후방 연관산업에 큰 파급효과를 미치는 대표적인 효자산업이기도 하다. 이렇게 중요한 위치에 있는 국내 해운산업이지만 현재 여러 불안요소들로 인해 기획취재를 하는 것에 난항을 겪어 기사를 작성하는 것에 다소 애로사항이 있었다. 취재에 협조해주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기회가 된다면 다시 한 번 많은 선주사를 방문하여 보다 알찬 내용으로 기획특집을 다뤄보도록 하겠다.
    그렇다면 전 세계 곳곳을 누비고 있는 대한민국 해운, 그들의 행보는 과연 어디까지 이어질 수 있을까?

    Ⅰ. 해운, 물류산업의 개요
    1. 해운산업의 정의
    해상운송업(Marine Transportation)은 선박을 이용한 운송대상의 장소적 이동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서비스산업으로 원양항로와 연안항로에 따라 노선 또는 정기여부를 불문하고 여객 또는 화물을 수상운송설비에 의하여 운송하는 활동이다.
    표 1. 정기선 및 부정기선 시장 비교 >■ 출처: The Business Shipping

    2. 해상운송업의 분류
    해상운송업은 표 1과 같이 크게 정기선과 부정기선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정기선과 부정기선의 구분은 운항방식의 차이에 근거한 것이며, 특정선박에 고유하게 주어지는 속성은 아니다.
    (1) 정기선
    (2) 부정기선
    표 2. 해운시황의 결정요인 >■ 출처: 한국해양수산개발원

    3. 해상운송업의 특성
    (1) 경기변동의 특성
    (2) 기간산업
    (3) 자본집약적 산업
    (4) 그 외
    1등 해양 한국, 국내 선사 및 세계 해운, 물류산업의 비전은?에 대한 취재.기사의 상세 정보는 광고주와 정기구독자에게만 제공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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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Ⅱ. 해운, 물류산업의 현황
    1. 업계 현황
    표 3. 세계 상위 선박 보유량 현황(단위: 1,000DWT) ? 출처: ISI. World merchant fleet. 2010.01
    표 4. 주요 컨테이너 업체 과거 순위 ■ 출처: PIERS DATA. 현대상선 사업보고서 재인용(주: 시장점유율은 주요항로인 미주노선 컨테이너 물동량 기준)
    표 5. 2009년 12월 기준 국적외항선사별 선박보유현황 ■ 출처: 국토해양부, 한국선주협회
    표 6. 국적외항상선대 추이(단위: 천G/T) ■ 출처: 한국선주협회

    2. 시장점유율
    표 7. 2009년 매출액 기준 국내 해운업계 시장 점유율(단위: 천원/ %) ■ 출처: 각 사 공시자료(주: 기타업체는 고려해운㈜, 장금상선㈜, 대양상선㈜, 흥아해운㈜, ㈜삼선로직스, ㈜TPC코리아, 창명해운㈜, ㈜대우로지틱스, 대보해운㈜, 남성해운㈜, 천경해운㈜, ㈜KSS해운, 동진상선㈜, 우림해운㈜, 신성해운㈜, 태영상선㈜, 동영해운㈜, 범주해운㈜, 중앙상선㈜, ㈜씨앤상선, 우양상선㈜, 금양상선㈜, 부관훼리㈜, ㈜씨앤해운, 두양상선㈜

    3. 다시 짚어보는 2010년 국내외 해운, 물류산업 동향
    (1) 건화물선 시황
    1) 단기운임
    2) 용선료
    3) 선박시장
    그림 1. 장기 월평균 BDI와 최근 추이 ■ 출처: Clarkson
    표 8. 선형별 지수의 변동성 및 동조성 비율 추이 ■ 출처: Clarkson, KMI 분석(주: 가로 안의 값은 변동성 중에서 전체 시황 변동과의 동조성 비율(%)을 나타낸다)

    (2) 유조선 시황
    (3) 컨테이너선 시황
    1) 원양항로
    2) 근해항로
    3) HR지수 추이
    그림 2. 2009년 및 2010년 발틱 지수 ■ 출처: Clarkson
    그림 3. 2010년 유조선 WS 추이 ■ 출처: Fearnleys Weekly
    그림 4. 유조선 용선료 추이 ■ 출처: Clarkson
    그림 5. 원양항로 운임추이 및 CCFI ■ 출처: Containerization International, 상해항운교역소, KMI 분석(주: Containerization International은 2009년 이후 Freight rate 발표 중단)
    표 9. KMI 정기선 근해항로 운임지수(기준: 2004년 4분기=100) ■ 출처: KMI 패널 조사

    4. 취재원들이 생각하는 현황(참고자료)

    Ⅲ. 해운, 물류산업의 동향 및 전망
    1. 정기선(컨테이너선)의 시장규모 및 전망
    (1) 시장동향
    표 10. 세계 교역량 증감 및 컨테이너선 수급 추이 ■ 출처: Clarkson, World Shipyard Monitor, 2010.10(주: 1. 단위는 백만 TEU, 천 TEU임. 2. 2008년 Drewry는 KMI의 전망치임)
    표 11. Howe Robinson 컨테이너 운임지수 추이 ■ 출처: Howe Robinson Container Index
    표 12. 컨테이너선 계선량 추이 ■ 출처: Alphaliner
    표 13. 8,000TEU급 컨테이너선 비중 추이(단위: %) ■ 출처: Clarkson, Container Intelligence Monthly. October 2010. KMI 분석
    표 14.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단위: %) ■ 출처: IMF(주: 2010년 10월 1일 기준)
    표 15. 기관별 세계 교역증가율 전망(단위: %) ■ 출처: IMF. World Economic Outlook, 2010.7/ OECD. Economic Outlook, 2010.5/ World Bank. Global Economic Prospects Summer 2010.6. 한국조선협회
    표 16. 세계 컨테이너 해상물동량 전망(단위: 백만TEU, %) ■ 출처: Clarkson. Container Intelligence Monthly, October 2010.10
    표 17. 세계 컨테이너선 공급규모 전망(단위: 천TEU) ■ 출처: Clarkson. Container Intelligence Monthly, October 2010.10

    2. 건화물선(벌크선) 동향 및 전망
    표 18. BDI지수 추이 ■ 출처: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표 19. 부정기 건화물선 해상물동량 추이(단위: 1단위는 백만톤) ■ 출처: Clarkson, World Shipyard Monitor, 2010.10
    표 20. 부정기 건화물선 공급량 추이 및 전망(단위: 백만DWT) ■ 출처: Clarkson, World Shipyard Monitor, 2010.10

    3. 유조선 동향 및 전망
    표 21. 유조선 수급현황과 전망(단위: M.Dwt, M.Bpd) ■ 출처: Clarkson, Oil & Tanker Trade Outlook, October 2010(주: ()는 전년비 증가율)
    표 22. 세계 유조선 선대 선박량 추이 및 전망(단위: 백만DWT) ■ 출처: Clarkson, Oil & Tanker Trade Outlook, October 2010
    표 23. VLCC 운임추이 ■ 출처: Fearnly Weekly(주: 중동-극동향 26만 DWT VLCC 선박 기준)

    4. 국내외 해운물류 산업의 잠재불안요소(참고)
    (1) 국제유가 전망
    표 24. 국제 원유가격 추이(단위: $/Bdl) ■ 출처: 한국석유공사
    표 25. 국제유가 전망(단위: $/bbl) ? 출처: 한국석유공사(주: 1. CERA: 미 캠브리지에너지연구소(Cambridge Energy Research Assiciates / EIA: 미 에너지정보청(Energy Information Adminisstration / PIRA: 석유산업연구소(Petroleum Industry Research Associates 2. ()안은 전망시기)

    (2) 환율전망
    (3) 대한해운의 법정관리
    (4) 컨테이너선의 발주확대
    표 26. 환율전망(단위: 원/달러) ■ 출처: 한국금융연구원, 한국산업연구원(2010.12)(주: 원/달러 환율은 기간 평균임)
    표 27. 컨테이너선 수주량 추이 및 전망(단위: 백만DWT) ? 출처: Clarkson, 동양종합금융증권 리서치센터 추정(주: 2010년 이후는 추정치임)

    Ⅳ. 해운, 물류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
    1. 경쟁력 확보를 위해 두문불출!!
    (1) 선박의 가격경쟁력 개선
    (2) 화물확보에 총력! 수요충격에 대한 모니터링도 강화!
    (3) 선대의 위험노출을 최소화하며 환경경쟁력 적기 확보해야 한다

    2. 중소형 선사들은 위기대책마련 필요!
    (1) 유동성 위기대책 마련해야 할 것
    (2) 중국, 인도, 이란 등 신흥 해외시장에 진출해야 한다
    3. 해운, 물류 유관산업 개발의 중요성 인식!
    (1) 선박금융산업의 발전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
    (2) 새롭게 부상하는 선박관리산업에 주력!
    ① 선박관리업의 글로벌화를 위한 제도개선 및 정책지원이 필요하다
    ② 선박관리업의 비즈니스 모델 발굴
    ③ 선박관리업의 전문인력 양성

    4.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는 유가상승, 그 대응방안은?
    5. 해상교통안전관리 선진화
    6. 선화주 상생전략
    7. 북극해 항로 개척에 적극적으로 임할 것!
    (1) 북극해 항로 해운서비스 상품개발 및 시범운항 참여
    (2) 북극해 항로 환적항 전략 추진

    Ⅴ. 마무리
    2009년 세계 컨테이너선 해상 물동량은 전년대비 축소된 모습을 보였는데, 이는 2008년 하반기 미국발 금융위기에 따른 경기침체 등으로 글로벌 교역량이 축소되었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2010년에는 플러스 성장세로 전환되었는데 이는 점진적인 글로벌 경기회복과 함께 주요국의 산업생산이 2009년 하반기부터 상승세로 반전되었기 때문으로 북미 유럽항로 등에서 물동량이 증가하면서 전체 컨테이너 해상 물동량 확대를 견인한 것으로 판단된다.
    2011년 컨테이너 시장은 양호한 경기성장과 함께 물동량 증가율이 공급증가율을 상회하면서 수급상황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는 바, 이에 따라 호조세를 보일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8,000TEU급 초대형선 인도량이 크게 늘면서 이를 통해 원가절감을 시현하고 이에 가격경쟁력을 확보한 선사들을 중심으로 점유율이 확대되어 컨테이너선 시장의 과점현상이 심화될 것으로 업계에서는 점치고 있다. 아울러 2008년 하반기 미국발 금융위기 이후 선사들이 침체기를 빨리 회복할 수 있었던 주 요인인 감속운항과 계선전략 등이 여전히 유효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이에 따른 수급상황 개선으로 운임단가가 상승세를 보이며 시장호조에 일조할 것으로 전망된다.
    2009년 건화물선의 해상물동량은 글로벌 경기침체에 따른 수요부진 등으로 축소되는 모습을 나타냈으며, 중요 화물별 물동량 추이를 살펴보면 철광석 7.0%, 석탄 3.9%, 곡물 3.48% 등으로 해상물동량이 전년대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2010년에는 각국의 경기부양정책에 따른 점진적인 글로벌 경기회복을 바탕으로 물동량 증가세가 플러스로 전환된 것으로 추정되므로 이러한 상황은 2011년에도 이어져 물동량이 2010년 대비 소폭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철광석의 경우 중국 이외의 전반적인 국가에서 물동량 증가가 예상되고, 석탄, 비료, 시멘트 등은 과거 연평균 물동량 증가율을 상회하는 증가세를 나타내며 전체 건화물선 물동량 확대를 뒷받침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어린 시절 바다 가까이 살았던 꼬마라면 혹은 ‘뽀빠이’라는 만화를 본 꼬마라면, 세계 곳곳의 바다를 누비며 거친 파도와 풍랑을 이겨내는 ‘마도로스’의 꿈을 한 번쯤은 품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보통 갑판부원, 기관부원, 통사부원, 사관직원 및 부원직원 구분 없이 사용하는 단어인 ‘마도로스’는 선원이라는 표현보다는 굵직한 팔뚝에 산전수전 다 겪은 주름에서 나오는 노련미가 엿보이는 바다사나이라는 표현이 더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강직함으로 지칠 줄 모르고 역경과 고난을 이겨내는 ‘마도로스’와 너무 닮은 꼴인 대한민국 해운산업. 지금이 지치고 힘든 시기인 것만은 분명하지만, 시금치를 먹으면 천하무적인 되던 ‘뽀빠이’처럼 곧 고난과 역경을 딛고 전 세계 바다를 제 손바닥처럼 누비고 다닐 것이라고 생각한다.

    ■ 참고문헌
    · Clarkson
    · Fearnleys Weekly
    · Containerization International, 상해항운교역소
    · Howe Robinson
    · Alphaline
    · IMF
    · OECD
    · World Bank
    · ISI. World merchant fleet. 2010.01
    · PIERS DATA. 현대상선 사업보고서
    · The Business Shipping
    · 한국해양수산개발원
    · 국토해양부
    · 한국선주협회
    · 한국조선협회
    · 한국석유공사
    · 한국금융연구원
    · 한국산업연구원
    · 동양종합금융증권 리서치센터
    · 월간<해양과조선> 2011.1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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