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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의 쌀' 강재산업, 국내 조선 및 해양산업을 '명품산업'으로!!

메탈넷코리아(월간 해양과조선) 취재부 이 명 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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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터뷰 ①: 대우조선해양㈜ 상무 김만수(강재산업, 완성품의 품질을 좌우하는 키워드!)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조선 최강국으로 자리매김한 지도 벌써 10년이 넘었다. 국내 조선소는 선박 및 해양 프로젝트를 망라하여 해양에서 존재하는 모든 종류의 프로젝트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
  • 인터뷰 ②: 포스코 기술연구원 전무 주웅용(꾸준한 기술개발을 통해 해외시장으로 나가야 할 때!)
    조선산업에 쓰이는 강재는 보통 후판, 형강, 강관으로 나누며, 자사의 경우에는 후판 분야를 주로 담당하고 있다. 조선산업에 쓰이는 후판의 경우, 일반선급용과 고장력강판으로 분류되며, 사용하는
  • 인터뷰 ③: 현대제철 기술연구소 이사 한종만 (고급 인재양성이 무엇보다 가장 중요시 되어야)
    우리나라가 세계 1위 조선산업 국가인 만큼 그에 따른 전체적인 용접재료나 설비 시장의 성장은 일정부문 있겠지만 조선산업 자체가 경기를 타고 변동이 있기 때문에 지금 현재에서 벗어나 그 이외에
  • 인터뷰 ④: RIST 단장/공학박사 임성우(고부가가치 강재의 생산 및 새로운 강재개발에 주력!)
    선박의 경우에는 운항을 하기 때문에 기항을 하여 유지보수가 가능하지만, 설치되어 보통 20년 가량을 한 곳에서 사용되는 해양구조물의 경우에는 유지보수가 더욱 까다로워 최소 20년 이상의 품질을
  • 인터뷰 ⑤: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정은미(국내 주력산업의 핵심인 철강산업의 중요성 인식!)
    조선산업에 쓰이는 강재는 크게 후판, 형강, 강관으로 분류할 수 있다. 그 중 선박의 몸체를 담당하는 후판이 가장 비중이 크다고 할 수 있다. 국내 조선산업에 쓰이는 후판은 초과 수요 상황을 지속
  • 인터뷰 ⑥: 포스틸 그룹리더 박우창(강재산업, 2011년 건조량과 국산화 대체율이 관건!)
    기본적으로 조선산업의 수주소식은 2011년에도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강재산업은 그 해 건조량과 실질적으로 관련이 있기 때문에 건조량이 얼마만큼 상승하는 것이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 제1회부산국제제어계측,자동화설비및측정장비산업전시회(AUTOCON
    세계 강재산업을 주도하고 있는 중국의 올해 철강수요가 약 6억 톤에 다다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세계철강협회(WSA)는 2011년 중국의 철강수요가 5억 9,490만 톤으로 전 세계 철강수요의 45%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힌 바 있으며, 중국 중앙정부의 '11차 5개년 계획'에 따라 철강업체들의 인수합병이 본격화되면서 철강업체들의 규모가 커질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이에 따라 올 한해 중국의 철강수요는 2007년과 비교할 때, 42%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바오산 강철은 오는 2015년까지 조강생산능력을 6,600만 톤 이상으로 확대하고자 저장성에 2,000만 톤 규모의 제철소 건설을 계획하고 있는 상황이다.

    강재산업은 기계, 조선, 전자, 건설 등 다양한 산업에 재료를 공급하는 기간산업으로서 전체 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매우 큰 산업이다.
    생산규모 세계 6위, 수출량 세계 5위, 세계 4위의 철강소비국가라는 수치로 볼 때, 우리나라는 강재산업의 글로벌 빅5에 속하는 위상을 차지하고 있다.
    80년대 말과 90년대 초의 건설경기 호조에 힘입어 국내 철강생산량은 급격한 증가세를 보였고, 90년대 후반의 불경기에도 중국, 인도 등의 신흥 철강소비대국을 겨냥한 적절한 투자와 설비확장을 통해 철강대국의 위치를 굳건히 지켜왔다.
    하지만, 서두에 언급했듯이 최근 인도와 중국의 철강생산량이 급격히 확장됨에 따라 수출시장뿐만 아니라 내수시장에서도 국내 강재산업은 극심한 경쟁체제에 놓이게 되었다.

    강재산업은 제품의 특성상 고급강 생산과 같은 연구개발의 비중뿐만 아니라 품질과 가격의 경쟁력 또한 매우 중요한 특성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특히 철강생산 후발국인 중국의 저가(Low Cost) 철강 제품의 등장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적 방안으로 글로벌 탑 철강회사들은 제품의 포트폴리오를 고급화하려는 노력과 동시에 제조공정의 효율성 극대화를 통한 생산성 확보 및 원가절감전략에 집중하고 있다.
    이번 월간<해양과조선> 2월호에서는 국내 조선과 해양산업의 기반 역할을 하며, '산업의 쌀'이라고 불리는 강재산업의 현황과 중요성에 대해 재조명해보았다.

    Ⅰ. 강재산업의 개요
    1. 강재산업의 정의
    강재산업은 철광석, 고철 등을 용해하여 열연, 냉연, 강관, 철근, 봉형강 등의 제품을 생산하며, 조선, 자동차, 기계, 건설, 방위산업을 비롯한 전 산업에 기초소재를 공급하는 산업을 말한다. 통계청의 한국표준산업분류(KSIC)의 1차 강재산업(241)을 보면 제철 및, 제강업, 철강압연, 압출 및 연신제품 제조업, 철강관 제조업, 표면처리 등의 기타 강재산업으로 세분하고 있으며, 관세청에서는 무역통계 HS분류의 72(철강), MTI기준으로 61(철강제품)에 해당한다. 한편, 철강협회에서는 봉형강류, 판재류, 강관류 등 3개 부문으로 구분하며, 형상, 봉강, 철근, 선재, 궤조, 중후판, 열연강판, 냉연강판, 아연도강판, 기타도금강판, 강관, 스테인레스, 특수강으로 구성하고 있다.

    2. 강재산업의 특성
    강재산업은 기간산업, 규모집약산업, 운송비 부담이 큰 산업, 장치산업, 에너지 다(多)소비산업, 연속공정산업 등의 다양한 특성을 갖는다.

    (1) 전후방 산업연관 효과가 매우 큰 산업
    철강은 '산업의 쌀'이라 불릴 정도로 다른 산업의 발전에 필수 불가결한 기반산업의 성격을 띠고 있다. 강재산업은 건설, 조선, 자동차, 가전 등과 같은 전방산업의 제품생산에 필요한 핵심 소재를 공급하고 있으며, 이러한 전방산업은 강재산업의 경쟁력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 또한, 철강 원재료 및 제품의 운송과 철강재의 생산에는 막대한 에너지와 물류량이 소요되기 때문에 강재산업은 전력, 운송 등과 같은 후방산업의 발전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우리나라 전산업의 전후방 산업 연관효과를 1988년을 기준으로 실증적으로 분석한 연구에 따르면, 총 21개의 산업군 중에서 강재산업이 전방 연관효과에서 3위, 후방 연관효과에서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후방 연관효과를 모두 고려할 경우에는 석유화학산업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다. 표 1을 보면 2005년을 기준으로 강재산업의 전방연쇄효과(감응도계수)는 2.94, 후방연쇄효과(영향력계수)는 1.43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강재산업은 전후방 연관효과가 매우 큰 기간산업의 성격을 띠기 때문에 세계의 모든 국가들은 강재산업을 중요한 정책적 육성의 대상으로 삼아왔다. 우리나라의 강재산업이 정부의 본격적인 산업화 정책이 추진되었던 1970년대부터 급속히 성장한 것도 이러한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2) 규모의 경제 효과가 큰 산업
    강재산업은 생산규모가 증가함에 따라 생산원가가 급격히 하락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강재산업에서 규모의 경제가 발생하는 이유로는 어느 정도의 규모에 이르기까지는 생산량에 비례하여 생산요소를 분할하기 어려운 점, 기계설비의 대형화에 의해 생산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는 여지가 많다는 점, 제선·제강·압연 각 공정을 한 곳에 설치할 경우 운반비용 및 조업시간의 절감을 가져올 수 있다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강재산업이 규모의 경제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최적규모는 대상 단위와 기준 시점을 어떻게 정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철강 생산규모를 비교할 때 흔히 사용되는 연간 조강(粗鋼), 600∼1,200만 톤 내외로 알려져 있다.

    (3) 설비 투자 및 구조조정이 어려운 산업
    설비투자가 경기변동에 후행하며, 장치 및 자본집약형 산업으로 다른 산업에 비해 보수적인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설비 폐쇄나 해외이전이 자유롭지 못해 구조조정이 지연되는 경향을 보이는 산업이다.

    (4) 자본집약적, 기초소재를 제공하는 기간산업
    강재산업은 자본집약적 장치산업이자, 기초소재를 공급하는 기간산업이기 때문에 공급과부족 및 가격등락의 가능성이 상존하며, 수요규모의 유지 및 수요처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기초소재로서 낮은 가격, 풍부한 매장량이라는 조건이 구비되어 자원유효성과 재활용률이 높아 소재로서의 경제성이 매우 높다.

    3. 제강법의 종류
    (1) 고로제강법
    철강석, 코크스를 열원 및 환원제로 활용하는 것으로 그림 1과 같이 제선, 제강 과정을 거쳐 철강제품을 생산한다. 국내에서는 포스코와 현대제철이 전로제강법으로 조강을 생산하고 있다.



    (2) 전기로제강법
    그림 2와 같이 철스크랩을 원료로 하여 전열을 이용하여 강을 제조하며, 주요 철강제품은 봉강, 형강, 철근 등이 있다. 보통강 전기로업체는 현대제철, 동국제강, 한국철강, 환영철강, 대한제강, 와이케이스틸이 있으며, 특수강업체로는 세아베스틸, 포스코특수강이 있으며 최근 동부제철의 진입도 눈에 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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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강재산업의 중요성
    표 2. 강재산업의 국민 경제적 위상
    ■ 출처: ISTANS(주: 제조업내 비중, 단 GDP비중은 전 산업내 비중)

    그림 3. 해운·조선·강재산업의 발전을 위한 협력모형
    ■ 출처: 김세원·안세영, '산업정책론'

    5. 참고자료(조선용 후판)
    (1) 후판의 정의

    (2) 후판의 종류 및 용도
    1) 조선용 2) 일반용 용접구조용
    3) 보일러 및 압력용기용
    5) 기계구조용

    (3) 후판 열간압연 기술

    Ⅱ. 조선 및 해양산업에 쓰이는 강재산업의 현황
    1. 국내 조선 및 해양산업에 쓰이는 강재산업의 현황
    강재산업은 적극적인 정책지원과 관련 수요산업의 성장에 힘입어 비약적인 발전을 이룩했다.
    (1) 강재기술의 발전방향
    (2) 국내 강재산업의 현재 위치
    1) 수급구조
    ① 생산구조
    ② 시장집중도
    ③ 제품별 소비구조
    ④ 교역구조
    2) 산업구조
    ① 주요 철강업체
    ② 지역별 분포
    ③ 철강후방산업 - 중간재 투입 구조
    3) 국내 강재산업의 경쟁력

    2. 해외 조선 및 해양산업에 쓰이는 강재산업의 현황
    (1) 해외 강재산업의 현황
    1) 글로벌 철강업체의 통합 및 대형화
    2) 중국 강재산업의 부상
    3) 원료시장 구조의 변화
    (2) 세계 강재산업의 수급구조
    1) 생산
    2) 수요
    3) 교역구조

    3. 참고자료(조선용 후판의 최근 동향)
    (1) 최근 조선용 고기능 후판 기술동향
    (2) 조선용 고기능 후판 시장 동향
    1) 해외 시장동향

    Ⅲ. 국내 조선 및 해양산업에 쓰이는 강재산업의 전망
    1. 국내외 경제전망
    2. 세계 철강수요 변화
    3. 국제 철강가격 추이 및 전망
    4. 강재 수요산업 동향 및 전망
    5. 주요 품목별 수급 전망
    (1) 중후판
    (2) 형강
    (3) 강관

    Ⅳ. 국내 강재산업의 발전을 저해하는 요소

    Ⅴ. 국내 강재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
    1. 정부에서 해야 할 일
    2. 업체에서 해야 할 일
    (1) 생산구조의 고도화·전문화·고부가가치화
    (2) 성장시장을 적극 공략하기 위한 글로벌 경쟁체제 구축
    (3) 투자전략의 최적화를 통한 국제경쟁력 강화
    (4) 원자재의 안정적 조달
    (5) 철강업체와 수요업체의 협력강화
    (6) 유통구조의 선진화
    (7) 친환경·자원절약형 기술/제품개발 주력



    Ⅵ. 마무리
    현재 우리나라 철강업체들이 생산하는 철강재의 85%는 내수에 의존하고 있으며, 철강재 중 선박건조에 주로 투입되는 후판의 경우 공급량의 92% 가량이 국내 조선소에서 소비되고 있다. 그러나 중국의 철강업체 생산능력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우리나라로의 수입증가가 예상되고 있다. 순수출국 전환이 예상되고 있는 중국 강재산업의 성장으로 올해에는 적게는 1천만 톤에서 많게는 2천만 톤 이상의 순수출이 예상되고 있다. 현재 중국 철강재 수출물량의 24%를 수입하여 1위에 올라있는 우리나라 업체의 수입이 증가면, 국내 철강업체의 내수는 감소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책으로도 국내 철강업체와 조선업체간의 협력이 강조되고 있다. 또한 조선업계에서 추진하고 있는 고품질의 고부가가치 선박을 안정적으로 생산하기 위해서는 고급 조선강재 확보가 경쟁력 향상의 핵심관건이 되고 있어 철강업체와의 협력도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앞서 언급했듯이 일본에서는 일찍이 해운, 조선, 강재산업의 협력관계를 통해 국제경쟁력을 제고하고 세계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먼저 해운과 철강업의 경우, 상호의존적 발전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철강업 및 석탄회사는 해운업에 대해 장기적화보증 제공으로 신조발주가 가능토록 지원하고 있다. 그리고 해운업계는 철강업계에 대형철강전용선 공급으로 서비스 향상과 코스트 안정화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조선사는 철강업체에 철강수요를 제공하고 있다. 철강회사는 조선업체에 조선용 원자재를 안정적이고 저렴하게 제공하여 자국 조선산업의 경쟁력 제고에 기여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더 늦기 전에 해운·조선·강재산업의 협력과 발전을 위한 중장기 계획을 마련하여, 국가경제발전의 새로운 계기를 마련해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

    ■ 참고문헌
  • 산업연구원
  • 포스코
  • 현대제철
  • ISTANS
  • 김세원·안세영, '산업정책론'
  • 한국철강협회
  • OECD, Input-Output DB
  • KOSA, KOTIS
  • ABARE, 2008.3
  • WSA, 2009
  • CRU Monitor, 2008.10
  • KDI(2010.11)
  • worldsteel(2010.10)
  • 수요가단체, 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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