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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해양플랜트 설계 엔지니어링 산업의 현황과 비전
해양플랜트 산업의 두뇌, ‘해양플랜트 설계 엔지니어링 산업

메탈넷코리아(월간 해양과조선) 취재부 이명규 기자(Journalist Lee Myoung Ky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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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터뷰 ①: 국토해양부 과장 이희영(건조 외의 해양플랜트 전 분야 육성방안을 마련해야)
    해양플랜트 산업의 라이프 사이클은 기본적으로 탐사, 설계, 건조와 서비스산업인 운송, 설치, 운영 및 생산, 유지관리, 부대산업, 그리고 폐기 순으로 이루어진다. 해양플랜트 산업은 고부가가치, 고수익의
  • 인터뷰 ②: 해양플랜트 설계연구회 회장 손석기(해양플랜트 산업, 각 분야의 고른 성장이 요구 )
    플랜트 설계 엔지니어링은 모든 공학의 집합체라고 할 수 있다. 육상플랜트도 그러하지만, 특히 해양플랜트의 경우에는 구조설계, 기계설계, 전기설계, 계장 및 배관설계 등 여러 분야의 공학기술을 접목해
  • 인터뷰 ③: 한국과학기술원 해양공학박사 안충승(해양플랜트 발전을 통한 해양강국 건설!)
    해양플랜트의 라이프 사이클은 타당성 조사 및 예비물리탐사, 시추탐사, 설계, 제작(건조), 운송, 설치, 시운전 및 운영, 유지관리 등 8단계로 나눌 수 있다. 국내 3대 조선소에서 수행한 해양플랜트의 제작
  • 인터뷰 ④: 부산대학교소장/교수 백점기(해양플랜트 산업의 꽃, 설계 엔지니어링 기술의 자립화!)
    해양플랜트 설계 엔지니어링 비용은 전체 건조비의 10∼20% 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전 세계 해양플랜트 제작의 60% 이상을 담당하고 있으나, 안타깝게도 기본 설계 엔지니어링은 전적으로
  • 해양플랜트 설계 엔지니어링 분야에 대해서는 국내 굴지의 조선소인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조차도 사실 기본설계 및 상세설계 능력이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그에 따라 외국 전문 설계 엔지니어링사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어 매년 수십억 달러의 외화가 선진 해양플랜트 설계 엔지니어링사로 유출되고 있다.
    설계 엔지니어링은 모든 해양플랜트 프로젝트와 관련한 공정과 가격결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해양플랜트 산업 육성정책 중에서 제일 중요하게 다뤄져야 한다.
    중국의 추격이 매서운 지금, 빠른 시일 내에 선진국 수준의 엔지니어링 능력을 육성 및 발전시켜 우리나라가 해양강국의 위치에 우뚝 서야 경쟁력을 더욱 공고히 할 수 있을 것이다.

    뇌(腦, Brain) 또는 골은 신경 세포가 하나의 큰 덩어리를 이루고 있으면서 동물의 중추 신경계를 관장하는 기관을 말한다. 본능적인 생명활동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데, 여러 기관의 거의 모든 정보가 일단 이곳에 모여 여기에서 여러 기관으로 활동이나 조정 명령을 내린다. 뇌는 대부분의 움직임, 행동을 관장하고, 신체의 항상성을 유지시킨다.
    즉 심장의 박동, 혈압, 혈액내의 농도, 체온 등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하며, 인지, 감정, 기억, 학습 등을 담당한다. 인간에게 매우 중요한 뇌처럼 해양플랜트 산업에서 두뇌역할을 하고 있는 ‘해양플랜트 설계 엔지니어링 산업’은 해양플랜트의 처음과 끝에 모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
    물론 가격으로만 따진다면 해양플랜트 전체 가격의 약 10∼20%가량에 불과하지만, 실질적인 역할로 따진다면 그 중요도의 값은 매기기 어려울 정도이다.

    매우 중요하지만, 아직은 갈 길이 멀어 보이는 해양플랜트 설계 엔지니어링 산업. 해양플랜트 산업의 꽃, 두뇌라 할 수 있는 설계 엔지니어링 기술의 자립화를 통해 부가가치를 더욱 높이고 우리나라가 세계 1위 조선해양강국의 위상을 공고히 할 수 있도록 노력하며, 인프라 구축, 기술혁신, 인재양성, 미래 비전전략이라는 네 가지 분야에서 골고루 세계 최고수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면 굳건히 닫혀 있는 해양플랜트 설계 엔지니어링 시장의 문은 반드시 활짝 열리리라고 생각한다.

    Ⅰ. 해양플랜트 설계 엔지니어링 산업의 개요
    1. 해양플랜트의 유형 및 Life Cycle
    (1) 해양플랜트의 정의 및 유형
    1) 고정식
    2) 유연식
    3) 부유식

    (2) 해양플랜트의 Life Cycle
    1) 탐사
    2) 시추
    3) 설계
    4) 제작
    5) 운반
    6) 설치
    7) 운영 및 유지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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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해양플랜트 설계 엔지니어링 산업의 정의 및 분류
    (1) 개념설계(Conceptional Engineering)
    (2) FEED(입찰서: Front End Engineering Design)
    (3) 기본설계(Basic Engineering)
    (4) 상세설계(Detail Engineering)
    (5) 생산설계(Production Engineering)
    (6) Support Engineering

    3. 해양플랜트 설계 엔지니어링 산업의 중요성

    Ⅱ. 해양플랜트 설계 엔지니어링 산업의 현황
    1. 해양플랜트 설계 엔지니어링 산업의 세계 현황
    (1) 해양플랜트 및 설계 엔지니어링 산업의 발전현황
    1) 브라질
    2) 중국
    3) 일본
    4) 인도
    5) 아프리카 서해안(앙골라, 나이지리아, 가나 등)
    6) 러시아
    7) 미국
    8) EU
    (2) 해양플랜트 설계 엔지니어링 기술개발 동향

    2. 해양플랜트 설계 엔지니어링 산업의 국내 현황

    Ⅲ. 해양플랜트 설계 엔지니어링 산업의 전망
    1. 해양플랜트 발주 시장은 매우 맑음?
    2. 발주량 증가가 기대되는 해양플랜트 산업으로 인해 설계 엔지니어링 산업의 기회도 확대예정?

    Ⅳ. 해양플랜트 설계 엔지니어링 산업의 당면과제
    1. 기본설계와 상세설계의 취약성
    2. 위험도 기반 설계 엔지니어링 부족
    3. 오일 메이저사들의 낮은 신뢰도
    4. 전문인력의 부재

    Ⅴ. 해양플랜트 설계 엔지니어링 산업의 육성방안

    Ⅵ. 마무리
    오일, 천연가스, 희소광물 등 심해저 자원 생산을 위한 해양플랜트 세계시장 규모가 급속도로 커져 2030년 현재의 2배가 넘는 연간 500조원대로 예상된다. 지식경제부는 한국을 먹여 살릴 6대 미래 선도산업에 이 산업을 선정, 집중적인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최근 부산대가 이 같은 추세에 발맞춰 2015년 4월까지 세계 최고 수준의 해양플랜트 시험연구소를 경남 하동군 갈사만 조선산업단지 일원에 건립한다는 계획 밝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앞서 부산대는 지난 5월 지식경제부의 산업기술연구기반 구축사업 공모에서 주관기관으로 선정돼 사업 총괄책임자로 선박해양플랜트 혁신구조설계연구소장인 백점기 교수를 선임했다. 건립될 연구소는 갈사만 조선산업단지 내 16만5,200㎡ 부지에 총사업비 473억 원(국비 330억 원, 지방비 118억 원, 민자 25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하며, 완공은 2015년 4월로 1년간 시범운영을 거쳐 2016년 정식 운영을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세계 1위 조선해양강국인 우리나라는 전 세계 해양플랜트 제품 제작의 60% 이상을 맡고 있으나 전체 건조비용의 10∼20%를 차지하는 설계 엔지니어링은 전적으로 선진 외국에 의존하고 있다. 이번 지식경제부 산업기술 연구기반 구축사업은 해양플랜트 폭발화재시험에 관한 세계 최고 인증기관 역할도 담당하게 된다.
    특히 비교적 노후화된 유럽, 미국의 시험설비에 비해 성능이 월등한 최신식 설비와 바람의 방향과 속도 등 자연 환경조건도 보다 정밀하게 고려할 수 있는 설비를 갖출 예정이다. 이 사업에는 현대중공업을 비롯한 국내 5대 조선소와 기자재업체, 한국해양연구원,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등 정부 출연기관과 한국선급도 연계협력 파트너로 참여한다.
    또한 영국선급, 미국선급, 노르웨이선급, 일본선급 등 세계 주요 선급과 영국 보건안전청 폭발화재시험연구소 등 세계 최고 권위의 시험연구소와 기술교류 협약도 체결했다. 향후 시험설비 구축과정은 물론 완공 후 운영단계에서도 이들 기관과 긴밀한 교류 협력 체계를 활성화해 세계 최고 해양플랜트 폭발화재시험연구소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해양플랜트 시험연구소가 건립되면 우리나라는 해양플랜트 제작뿐 아니라 설계 엔지니어링 분야에서도 세계시장을 선도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세계 1위 조선해양강국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참고문헌 · 월간<해양과조선> 2010년 10월호 · 월간<해양과조선> 2011년 1월호 · 월간<해양과조선> 2011년 6월호 · 해양플랜트 활성화(2010. 안충승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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