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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해양플랜트 검사 및 측정장비 산업, 그 역할과 중요성!

월간 해양과조선 취재부 이 명 규 기자(Journalist Lee Myoung Ky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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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터뷰 ①: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김정식(신뢰도 제고와 신기술 접목을 통한 국산화 키워드)
    선박 검사와 관련하여 조선 및 해양기자재의 선급 및 각종 인증 취득을 위한 시험에 사용되는 장비를 중심으로 언급하자면 조선 및 해양기자재는 다른 여타 산업 분야보다 국제적인 규제와 각 국의 주관청
  • 인터뷰 ②: 성진지오텍㈜ 기술연구소 상무 박준형(주력산업과 미래산업을 동시에 육성, 개발해야)
    해양플랜트 검사.측정장비 산업의 전망을 짚어보기 위해서는 검사의 범위를 어디까지 두느냐의 여부가 관건이라고 생각한다. 만일 검사 및 측정장비의 단위 부품에 국한하는 것이 아니라 만일 검사.측정
  • 조선산업은 다양한 전후방 산업과 연관되어 소요되는 기자재의 숫자 또한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각 기자재별 시험 종류 및 시험 장비를 분류하는 것도 사실상 쉽지만은 않은 실정이다. 현재 조선기자재 시험용 기기를 전문으로 생산하는 기업은 그 수가 미미하며, 주로 타 산업에서 활용되는 시험기기를 생산하는 업체에서 주문자의 특수 사양을 반영하여 생산하는 정도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다만 최근 조선 및 해양플랜트 산업의 성장과 함께 기자재 시험을 위한 장비의 생산을 전문화하는 기업이 점차 늘고 있는 추세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시험장비 중 정밀 분야의 계측기기는 기기의 성능 및 신뢰도 등을 이유로 대부분 외산 장비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수요의 한정과 분야의 특수성으로 인해 특수한 시험용도로 주문생산되는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전문 기업의 육성에 난항을 겪고 있다.

    국내 조선, 해양플랜트 검사 및 측정장비 산업을 취재하면서 가장 많이 들은 것은 “국내에는 검사 및 측정장비를 제조하는 업체의 수가 많지 않아 시장을 파악하기 어렵다.”라는 말이었다. 선박과 해양플랜트를 운용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안전’이다. 그리고 이 ‘안전’을 확인할 수 있는 가장 객관적인 자료가 되는 것이 바로 검사 및 측정이라고 언급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조선강국, 해양산업의 강국이라고 불리는 우리나라에는 취재원들의 의견처럼 안타깝게도 ‘안전’을 가장 잘 파악할 수 있는 검사 및 측정장비를 생산하는 업체의 수가 별로 없으며, 개발의지 역시도 박약한 실정이다.

    선박 검사와 관련하여 조선 및 해양기자재의 선급 및 각종 인증 취득을 위한 시험에 사용되는 장비를 중심으로 판단했을 때, 조선 및 해양기자재는 다른 여타 산업 분야보다 국제적인 규제와 각 국의 주관청에서 정한 기준에 따라 많은 시험이 필요한 분야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높은 안전성과 내구성이 요구되기 때문에 세계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제품의 성능 및 내환경, 신뢰성 검증 등이 이뤄져야 하므로 이에 소요되는 측정 장비도 다양하게 요구되고 있다. 하지만 지금 우리는 단지 ‘금액적인 부분’에만 국한해 보는 좁은 시야로 인해 어쩌면 가장 중요할지도 모르는 산업의 발전을 놓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다시 한 번 생각해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Ⅰ. 조선, 해양플랜트 검사 및 측정장비 산업의 개요
    1. 선박검사제도
    (1) 선박검사의 의의(선박안전법 제1조)




    (2) 선박검사 대행기관(선박안전법 제60조)
    1) 선박안전기술공단(선박안전법에 의거 설립된 특수법인)
    2) 한국선급(민법에 의거 설립된 사단법인)
    (3) 선박검사의 종류(선박안전법 제7조부터 제12조까지)
    표 1. 선박검사종류 ■ 출처: 국토해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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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선박의 대체검사
    (1) 예비검사(선박안전법 제22조)
    (2) 선박 및 선박용 물건의 형식승인(선박안전법 제18조)
    1) 주요내용
    2) 수행기관
    3) 신기술 인증제도 도입
    4) 주요 개정사항
    5) 우수사업장의 지정(선박안전법 제20조)
    6) 컨테이너 형식승인 및 안전점검
    그림 1. 컨테이너 형식승인 절차 ■ 출처: 국토해양부

    3. 검사종류별 기관검사
    (1) 예비검사
    1) 신품 예비검사
    (2) 중고기관 예비검사
    1) Crank Shaft
    2) Cylinder Block
    3) Cylinder Liner
    4) Cylinder Head(사진 10 참조)
    5) Piston(사진 13 참조)
    6) Piston Ring
    7) Cam Shaft
    8) 흡·배기 Valve
    9) Connecting Rod
    10) F.O Injection Pump&Nozzle
    11) L.O PUMP(사진 17 참조)
    12) Fresh Water
    13) Cluch&Reduction Gear
    14) PROPELLER
    15) SHOP TEST
    (3) 선외기 및 선내외기의 검사
    (4) 설계도서 심사
    1) 22kW(30PS) 미만의 기관
    2) 수입신품 및 조립완성품
    3) 선내외기 및 선외기
    4) 그 외 기관

    (4) 정기적 검사
    (1) 정기검사
    1) 개방검사
    2) 시운전
    3) 발전기용원동기에 대하여 조속기시험

    2. 조선, 해양플랜트 검사 및 측정장비의 개요

    (1) 선박설계부문
    (2) 측정장비
    (3) 시운전장비
    (4) 생산가공장비


    3. 조선, 해양플랜트 검사 측정장비의 중요성

    Ⅱ. 조선, 해양플랜트 검사 및 측정장비 산업의 현황
    1. 조선, 해양플랜트 검사 및 측정장비 산업의 국내 현황
    표 2. 산업(성질)의 품목별 중에서 최근 5년간 계측제어분석기 수출입통계(단위: 천불, %) ■ 출처: 한국무역협회 수출입통계

    2. 조선, 해양플랜트 검사 및 측정장비 산업의 해외 현황
    표 3. 한, 중, 일 조선산업 기술수준
    ■ 출처: 산업자원부, ‘2015 산업발전 비전과 전략’(주: 우리나라를 100으로 했을 때의 상대적 경쟁력, 수치가 클수록 경쟁력이 높음)

    Ⅲ. 조선, 해양플랜트 검사 및 측정장비 산업의 전망
    표 4. 세계 조선시장 변화 추이(단위: 만CGT) ■ 출처: Clarkson
    표 5. 국내 조선업체 Offshore 수주현황(2011년 9월 9일 기준)
    ■ 출처: 각 조선사에서 제공한 보도자료 기준(주: 월간<해양과조선>에 배포하는 각 조선사의 보도자료를 기준으로 하고 있으므로 매월 발표되는 Clarkson World Shipyard Monitor 자료와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Ⅳ. 조선, 해양플랜트 검사 및 측정장비 산업의 당면과제

    Ⅴ. 조선, 해양플랜트 검사 및 측정장비 산업의 육성방안

    Ⅵ. 마무리
    우리는 인생을 살면서 수 많은 테스트, 즉 검사를 받게 된다. 다른 이와의 비교 혹은 정해놓은 규정에 합당한 자격을 부여 받기 위해서 모두가 인정할 수 있도록 객관적인 근거자료가 뒷받침되어야 하기 때문일 것이다.
    대부분의 수명을 해상 위에서 보내게 되는 선박과 해양플랜트는 이러한 ‘검사’가 더욱 중요하다. 물론 육상에서도 예측하지 못한 사고가 다발적으로 발생하지만, 해상의 경우에는 정말 한 치 앞도 짐작하지 못할 정도의 다양한 환경변화가 일어나므로 그만큼 안전성이 절실하게 요구되기 때문에 조선, 해양플랜트의 검사 및 측정장비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고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금액적인 부분만 봤을 때는 얼마 되지 않는 시장이지만, 가장 중요한 ‘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산업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조선, 해양 분야는 그 동안 국가의 주력 산업으로 꾸준히 선두 주자의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러나 중국, 인도, 베트남 등 신흥 조선국의 성장으로 새로운 도전을 맞고 있고, 국내의 조선 기술은 최고의 수준에 달한 것에 비해 기자재 분야는 거기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기자재의 국산화와 수출을 위한 산업 육성의 근간에는 개발 제품에 대한 성능 평가 및 시험 인증이 기본이 되고 있어 이러한 산업 지원을 위해서 원활한 시험 지원 및 기술의 활용을 위한 다양한 시험 장비의 개발과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그러므로 향후에도 꾸준한 신뢰도 제고와 신기술 접목을 통한 우수한 장비의 국산화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되며, 이를 위해 전문 연구기관과의 공동 연구를 통해 지속적이고 기술 선도적인 시험 장비의 개발 및 기술력 제고의 노력이 동반되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국토해양부
    · 선박안전기술공단
    · 에너지관리공단
    · RIC 중형조선산업 지역혁신센터
    · 한국무역협회
    · 산업자원부
    · Clarkson
    · 메탈넷코리아
    · 월간<해양과조선> 2011년 6월호, 8월호, 9월호
    부산국제용접&절단&레이저설비산업전시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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