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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세계 1위 목표로 국내 선박관리업의 현재와 미래는?

해운업의 히든카드, 신성장동력으로 떠오르는 ‘선박관리업’

메탈넷코리아(월간 해양과조선) 취재부 이 명 규 기자(Journalist Lee Myoung Ky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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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터뷰 ①: 국토부 선원정책과 행정사무관 정만영(선박관리업 선진화, 글로벌화로 해양강국 건설!)
    선박관리업은 해운서비스의 일종으로 선원, 선용품, 선박기자재 등을 공급하고, 선박의 보험, 검사 등을 관리하며 선박의 운항상태를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는 산업을 말한다. 선박은 바다라는 제한적인
  • 인터뷰 ②: 한국선박관리업협회 상무이사 김성주(선박관리업 신고절차 강화 및 사후관리 철저히!)
    선박관리업은 선주로부터 선박을 위탁 받아 관리하고, 수수료 수입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형태의 산업으로 대체로 해운산업 전체와 같이 맞물리는 경향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해운산업 자체의 호불황에
  • 인터뷰 ③:한국해양수산연수원 연구소장 전영우(우수인력양성과 업무영역 확대가 급선무!)
    2010년 6월말을 기준으로 우리나라 선박관리업체는 428개사로 338개사는 선원관리, 선박관리, 보험관리업무를 취급하는 선박관리 종합업체이고, 90개사는 선원관리만을 취급하는 한정된 업체로 지방해양
  • 인터뷰 ④: 한진SM 해상인력담당 상무 김종태(지속성장 가능한 고부가가치 산업, ‘선박관리업’)
    한국선박관리업협회의 자료에 따르면 국내 선박관리업은 많은 발전을 이룩했다. 자사의 경우 한진해운의 2자 선박관리도 하고 있지만, 3자 선박관리를 확대해 나가는 것처럼 국내 선박관리업계 역시 점차
  • 인터뷰 ⑤: STX SMC 인력관리실장 부상무 이원건(선박관리업 선진화, 글로벌화가 시급한 과제!)
    선박관리업 선진화 및 글로벌화를 위한 연구자료에 따르면 2009년 기준 전체 상선대 현황은 총 37,836척, 1,104,959,000DWT이다. 우리나라는 전 세계 선복량의 4.22%를 차지하여 세계 6위의 선복량을 보유
  • 제1회부산국제제어계측,자동화설비및측정장비산업전시회(AUTOCON
    해운업의 히든카드, 신성장동력으로 떠오르는 ‘선박관리업’

    선박관리업은 선박의 탄생에서부터 소멸에 이르기까지 모든 기술적, 상업적, 법률적 관리를 담당한다. 그리고 이러한 관리는 단순히 비용절감차원에 그치지 않고 혁신을 통한 경쟁력 창출로까지 승화되고 있다.
    그러나 사실 이러한 효과는 선진 해운국처럼 선박의 전문관리체제 즉, 제3자 관리체제가 활성화되어야 가능한 일이다. 선박관리가 제3자 관리체제로 전문화되는 경우, 선주는 선박투자에 전념할 수 있으며, 해운회사는 해상운송의 기획과 마케팅에 전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실 자본과 인력 및 시간의 대부분을 관리 부문에 빼앗길 수 밖에 없는 중소기업은 이러한 한계점으로 인해 자사만의 특화된 전략을 추진하기가 매우 어려워 수익모델을 모방할 수 밖에 없었다. 그로 인해 불황이 지속되는 경우 비슷한 시기에 동시에 무너지는 악순환을 반복하고 있었다.

    세계는 현재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해운시장의 다양화와 끊임없는 관리혁신으로 경쟁력을 창출해내고 있다. 그렇다면 2008년 기준 대외의존도가 92%에 육박하는 우리나라는 어떠한 길을 모색해야 할까? 바로 여기서 선박관리의 전문화 필요성이 다시 한 번 강조되고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선박관리업의 발전을 통해 해운산업의 분업화와 전문화가 가능해져, 우리나라 해운산업을 선진화시키고 한 단계 더 도약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선박관리업은 단순한 해운 부대 서비스가 아니라 해운산업의 발전 및 도약을 위한 토대를 제공하는 산업이라고 언급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국내 선박관리업은 우리나라 해운산업의 주춧돌 역할을 수행하여 향후 동아시아 지역의 선박관리센터로서 그 위상을 높여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해운산업이 새롭게 발전할 수 있는 신성장동력으로 작동하며, 해운산업의 히든카드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전망되는 ‘선박관리업’의 국내외 현황은 어떠한지 알아보도록 하자.


    Ⅰ. 선박관리업의 개요
    1. 선박관리업의 정의
    2. 선박관리업의 서비스 유형
    (1) 기술적 관리(Technnical Management): 선사활동의 관리기능을 주로 행하는 것으로 선원의 배승, 선용품 및 연료 등의 조달, 선박의 정비, 수리, 보험, 클레임처리, 선박에 관한 각종 감독 등을 포함한다.
    (2) 상업적 관리(Commercial Management): 선박의 지정, 협상, 용선계약서의 완성 등 중계기능을 포함하는 용선서비스, 운송계약의 성립, 선박의 매매, 각종 컨설턴트를 포함한 업무를 의미한다.
    3. 선박관리업의 중요성 및 기대효과
    그림 2. 선박관리업 발전을 통한 기대효과(1) ■ 출처: 임종관, ‘해운산업 발전에서 선박관리업의 역할과 비전’, 선박관리업 발전전략 세미나, 2009.5
    그림 3. 선박관리업 발전을 통한 기대효과(2) ■ 출처: 임종관, ‘해운산업 발전에서 선박관리업의 역할과 비전’, 선박관리업 발전전략 세미나, 2009.5
    2020년 세계 1위 목표로 국내 선박관리업의 현재와 미래는?에 대한 취재.기사의 상세 정보는 광고주와 정기구독자에게만 제공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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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Ⅱ. 선박관리업의 현황
    1. 해외 선박관리업의 현황
    표 1. 세계 5대 선박관리회사의 성장 추세 ■ 출처: Drewry, 각사 홈페이지
    표 2. 국가별 선박관리회사 및 관리 척수 규모 ■ 출처: 김종태, 전게서(주: 100톤 이상 선박 대상)
    표 3. 주요 해운국의 해운 및 선박관리 지원제도 비교 ■ 출처: 김종태, 전게서(주: AIS(Approved International Shipping Enterprise) 제도는 국제적 규모의 회사로 싱가포르에 회사를 설립하는 경우, 선박운항소득에 대한 10년간의 세금을 면제하고, 배당금 및 선박 매각이익에 대한 세금 면제 혜택이 부여된다)
    (1) 싱가포르
    표 4. 싱가포르의 선박관리업 현황 ■ 출처: 김종태, 전게서
    (2) 홍콩
    표 5. 홍콩의 선박관리업 현황 ■ 출처: 김종태, 전게서
    (3) 독일
    표 6. 독일의 선박관리업 현황 ■ 출처: 김종태, 전게서
    (4) 일본
    표 7. 일본의 선박관리업 현황 ■ 출처: 김종태, 전게서

    2. 국내 선박관리업의 현황
    표 8. 선박관리기업 현황 ■ 출처: 선박관리업 선진화 및 글로벌화를 위한 연구 2010.9
    표 9. 선박관리업 등록업체 및 회원사 가입 추이 ■ 출처: 한국선박관리업협회(주: 각 연도 말 기준, 2009년은 6월 23일 기준)
    그림 4. 국내 관리선박 수 변화추이 ■ 출처: 선박관리업 선진화 및 글로벌화를 위한 연구 2010.9
    표 10. 2010년 6월 기준 선종별 관리현황 ■ 출처: 선박관리업 선진화 및 글로벌화를 위한 연구 2010.9
    표 11. 2010년 6월 기준 선주국별 관리 현황 ■ 출처: 선박관리업 선진화 및 글로벌화를 위한 연구 2010.9

    (1) 외국적선 선박관리업 현황
    표 12. 외국적선 관리현황(단위: 척, 명) ■ 출처: 선박관리업협회, 2009
    표 13. 외국적선 외화수입 현황(단위: US$) ■ 출처: 선박관리업협회, 2009

    (2) 국내 국적선 선박관리업 현황
    표 14. 국적선 관리현황(단위: 척, 명) ■ 출처: 선박관리업협회, 2009
    표 15. 국적선 원화수입 현황(단위: 천원) ■ 출처: 선박관리업협회, 2009

    (3) 전체 선원수의 추이변화
    그림 5. 국적선, 외국적선 선원수 추이 변화 ■ 출처: 선박관리업 선진화 및 글로벌화를 위한 연구 2010.9

    3. 국내 선박관리업 육성정책
    (1) 일반적 지원정책
    (2) 선박관리우수사업자에 대한 지원
    (3) 선박관리업 육성 지원정책 종합
    표 16. 선박관리업 육성을 위한 정부의 지원 ■ 출처: 선박관리업 선진화 및 글로벌화를 위한 연구 2010.9

    Ⅲ. 선박관리업의 전망
    그림 6. 세계 선종별 선복량 추이(단위: 백만 DWT) ■ 출처: UNCTAD. Review of Maritime Transport, 2009.
    표 17. 2020년을 기준으로 한 선박관리업의 성장에 따른 총 효과 ■ 출처: 선박관리업 선진화 및 글로벌화를 위한 연구 2010.9

    Ⅳ. 국내 선박관리업의 발전을 저해하는 요소
    1. 제도적인 차원의 문제점
    (1) 사업범위의 지나친 제한
    표 18. SHIPMAN 98에 따른 국내외 선박관리 업무 영역 비교 ■ 출처: 국토해양부, ‘선박관리업 활성화 방안 연구’ 2006.7
    (2) 선박관리회사의 고용권 제한
    표 19. 선원법 등 선원고용 관련 법률 및 고시 ■ 출처: 법제처
    (3) 국내 선박관리회사간 Sub-Contract 제한
    표 20. 해운법상 선박관리업 정의의 변천 ■ 출처: 법제처

    2. 인력부족 문제

    3. 선박관리업 분야 규제사항을 대폭 철폐로 인한 시장의 난립

    Ⅴ. 국내 선박관리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
    1. 제도적인 측면에서의 개선
    표 21. 선박관리업 육성을 위한 정책과제 ■ 출처: 이권희, ‘선박관리업 발전전략 및 정책과제’, 선박관리업 발전전략 세미나, 2009.5
    표 22. 해운법 일부[제2조(정의)8호] 개정(안) ■ 출처: 국토해양부, ‘선박관리업 활성화 방안 연구’, 2006.7
    표 23. 선원법 일부 개정(안) ■ 출처: 국토해양부, 한국선박관리업협회

    2. 국내 선박관리업의 상업적 관리제도 육성
    3. 국내 선박관리기업, 업무 영역 확대를 통해 국제적인 선박관리기업으로 탈바꿈!
    그림 7. 선박관리 서비스의 국내외 동향 ■ 출처: 이권희, ‘선박관리업 발전 전략 및 정책과제’, 선박관리업 발전전략 세미나, 2009.5
    표 24. 선박관리회사의 성장전략 ■ 출처: 이권희, ‘선박관리업 발전 전략 및 정책과제’, 선박관리업 발전전략 세미나, 2009.5

    4. 선박관리전문가 양성 및 확보를 위한 교육 시스템 구축 및 지원
    5. 등록기준 강화 및 인증제 도입 등의 사후 관리 철저히!

    Ⅵ. 마무리
    사실 선주나 해운회사 모두 선박을 직접 관리할 수 있다. 우리나라 해운회사도 대부분이 운항선박을 직접 관리해왔으나, 최근에 이르러 일부 해운회사들이 선박관리부문을 자회사로 분사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아직도 우리나라에서는 선박관리를 선원문제 또는 공무문제로 국한시켜 바라보는 인식이 강하며, 이러한 인식의 제한 때문에 우리나라 선박관리업은 여전히 전근대적이고 영세한 실정이다. 해운산업 발전에 있어서 선박관리업의 발전과 기여가능성에 대한 인식도 크게 부족하다. 서문에서 언급했듯이 우리나라 해운산업은 이제 선박관리업의 발전 없이는 지속적인 성장세를 거듭하기는 어려우며, 시기적절하게도 선박관리업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이 시기에 정부에서도 2020년 세계 1위를 목표로 하는 국내 선박관리업의 육성정책을 내놓았다.
    ‘햇빛도 하나의 초점에 모아질 때만 불꽃을 피운다’ 라는 말이 있다.
    자사에서 잘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앞으로 자사에서 잘해낼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혹은 자사의 강점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자사에서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고 있는가? 애초에 우리가 생각했던 ‘무엇’은 불가능한 것일지도 모른다. 협력이라는 것은 평범한 요소로 비범한 성과를 달성하게 한다. 강점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자사에서 가지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부터 정확히 짚어내야 할 것이다. 전술한 바와 같이 ‘시기적절’하게도 정부에서도 적극적으로 국내 선박관리업의 육성을 위해서 나서고 있다. 이는 국내 선박관리업계의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이러한 중요한 시점에 정부 및 산학연의 힘을 모아 선박관리업이라는 ‘불꽃’을 활활 불태우기를 희망해 본다.

    ■ 참고문헌
  • 임종관, ‘해운산업 발전에 선박관리업의 역할과 비전’, 선박관리업 발전전략 세미나, 2009.5
  • Drewry
  • 선박관리업 선진화 및 글로벌화를 위한 연구 2010.9, 국토해양부, 한국선박관리업협회, 한국선주협회
  • 한국선박관리업협회
  • UNCTAD. Review of Maritime Transport, 2009.
  • 국토해양부, ‘선박관리업 활성화 방안 연구’ 2006.7
  • 법제처
  • 이권희, ‘선박관리업 발전전략 및 정책과제’, 선박관리업 발전전략 세미나, 200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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