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입니다

등록번호: 서울 라-11997(ISSN: 2005-3061)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제휴.제안&광고문의: Copyright ⓒ 월간 [해양과조선]
국내 선박도료의 미래와 조선.해양 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국내 해양.선박 도료산업의 현황과 전망 그리고 시장의 미래와 조선.해양 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메탈넷코리아(월간 해양과조선) 취재부 김미선 기자(Journalist Kim Mi Seon)
※본지에 게재된 기사와 자료는 월간 해양과조선(Marine and Shipbuildingfor Monthly News)의 취재.인터뷰.조사 정리자료로서 당사의 허락 없이 무단전제, 복사하는 것은 불법이므로 금합니다.
본지에 게재된 자료를 사용 시에는 사전에 메탈넷코리아(Metal Network Korea)로부터 허락을 득 한 후 자료 출처를 기록하시고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 인터뷰 ①: 국토해양부, 이기상 사무관, 강용석 주무관(PSPC등 국제규격에 맞는 기술개발이 중요)
    2008년 9월 17일부터 국제적으로 시행된 선박에 유기주석계(TBT) 방오도료 사용 금지에 관한 국제협약 및 국제선체보호도장기준(PSPC)을 국내 법제화하고 이를 공포 및 고시했으며, 이를 통해 도료
  • 인터뷰 ②: 노르웨이 선급협회 검사관 장혁진(국제규격에 대한 제품인증기관 등 인프라 구축 필요)
    국내 조선소에는 거의 모든 글로벌 선박 도료업체들이 경쟁 중에 있으며, 이 중 전 세계적인 네트워크를 가진 메이저 업체만 해도 7개가 넘는다. 순수 국내 업체의 경우 건설용은 기술 진보가 선진국 수준
  • 인터뷰 ③: 현대중공업 종합설계부 부장 서상수 (도료 품질의 발전과 함께 감리인력 질 향상 필요 )
    PSPC눈 총톤수 500톤 이상의 국제 항해용 선박에 있어 밸러스트 탱크 및 길이 150m 이상인 이중선체구조를 가진 산적화물선의 이중선체 공간과 유조선 보이드 구역, 그리고 원유 운반선의 화물유 탱크 등
  • 인터뷰 ④: SPP해양조선 방식설계팀 과장 권현인(환경에 최적화된 다기능 선박 도료 개발 원해)
    선주 입장에서는 인도 후 Repair 및 운항 중에 유지 보수가 용이한 도료 Maker를 사용하길 원하고 조선소의 입장에서는 품질과 더불어 가격적으로 경쟁력이 있는 Maker를 선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인터뷰 ⑤: KCC 도료영업 총괄상무 문정철(친환경.고기능.고효율! 선박 도료산업의 발전 키워드)
    국내 해양 및 선박 도료 산업은 해운 경기 하락에 따른 선주사의 신조선 발주 하락 및 인도 일정 지연 및 취소 등의 영향으로, 2010년 국내 예상 총 시장은 전년 대비 약 10% 정도 하락될 것으로 추정된다.
  • 인터뷰 ⑥: 츄고쿠삼화페인트 전무 정순익(위기극복, 기술개발과 동종업계 간 공정경쟁이 필요!)
    일반도료와 선박도료의 가장 큰 차이점이자 중요성으로는 ‘방식’ 기능을 들 수 있다. 선박은 부식을 일으키기 쉬운 ‘바다’라는 환경에서 운항하고 있으며, 특히 선저 부위는 항상 바닷물과 접하고 있으므로
  • 인터뷰 ⑦: 조광요턴(주) 상무 최주열(고객 요구에 부합하는 친환경 도료 개발 이루어질 듯)
    도료는 사용용도에 따라 선박용, 중방식용, 건축용, 목공용, 공업용, 자동차용 등으로 나뉘며, 이 중 선박 도료시장은 크게 신조선 시장, 수리조선 시장, 유전과 관련된 해양 플랜트 시장 등으로 나눌 수
  • 인터뷰 ⑧: SKS페인트 기술연구소 차장 윤상철(선박 도료산업, 국내 업계발전 위한 자구책 모색)
    선박 도료에서 가장 중요시되는 도료는 바닷물과 항상 접촉하고 있는 방오도료다. 선저 부위에는 따개비 및 해초류 등이 부착되어 마찰 저항을 높이기 때문에 선박의 속도나 에너지 효율성이 떨어지는
  • 인터뷰 ⑨: 한진화학(주) 영업부 대리 박대현(도료업계 최대과제, 유해물질 배출 ‘제로(0)’를 실현!)
    해양 및 선박 도료에서 가장 문제시되고 있는 것은 선저 부위에 도장하는 방오도료(Antifouling)를 들 수 있겠다. 선박 운항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굴과 따개비 등이 선저에 부착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 제1회부산국제제어계측,자동화설비및측정장비산업전시회(AUTOCON
    선박 ‘안전’과 운항비 절감에 한몫하는 선박 도료 산업, 향후 비전은 ‘친환경’!
    조선 산업에서 선박 도장은 선체의 내구성 및 선박 수명 향상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평가 받고 있으며, 그 중 선박 도료는 도장의 품질을 좌지우지하는 매우 중요한 조선기자재 산업중 하나이다.
    특히 선박 도료는 해양이라는 환경에서 선박을 보호해야 하므로 다른 도료에 비해 내염수성, 방식성이 우수해야 하며, 특히 방오도료의 경우 해양 부유물 부착을 방지하여 선박의 운항 효율을 증대시킬 뿐만 아니라 연료 소모량을 줄임으로써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감축하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선박 도료는 전체 선가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3% 내외이지만, 그 가치를 논한다면 선박의 수명 연장, 운항의 경제성 등을 고려할 때 그 이상의 가치를 지닌 매우 중요한 산업이다. 그러나 지금까지는 우리는 선박 엔진 등을 비롯한 그 외 조선기자재에만 집중해 왔을 뿐 한번이라도 선박 도료에 대해 관심을 가져보지는 못했던 것 같다.
    이번 기획 특집은 눈에 띄지 않는 곳에서도 선박의 안전을 위해 담담히 제 역할을 다하고 있는 선박 도료산업에 관련, 그 업계 현황과 전망에 대해 집중 조명해 보기로 한다.

    국내 선박 도료 업계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국내 선박 도료업계를 대상으로 2010년 한달 간 자체 조사를 실시했으며, 그 결과를 본 내용에 첨부시켜 보았다. 예상 외로 국내 선박 도료 업체가 적은 만큼 업계 모두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설문 조사였지만, 일부 기업들의 경우 정책상의 이유 등으로 불참한 업체들도 있어 데이터 수집이 어려웠다.
    그러나 국내 해양 및 선박 도료 산업의 전반적인 업계 현황을 파악하기에는 그다지 무리가 없으리라는 판단이며, 이번 설문 조사에 참여한 모든 선박 도료 업계에 감사의 말씀을 전하는 바이다.
    해상의 독립 이동체인 선박은 육상 구조물과 달리 혹심한 부식 환경에 잘 견디어야 함은 물론 안전성이 확보돼야 하고 선체의 일부분이 파손되는 경우에도 보수, 유지가 손쉬워야 한다. 특히 운항 중에는 철이나 목재 등으로 만들어진 선체의 대부분은 바닷물에 잠기게 되며, 대기 중에 노출된 부분도 끊임없이 해수의 비말과 강렬한 자외선 등에 있으므로 이를 보호 하기 위해 적절한 방청, 시스템이 반드시 필요하다.

    월간 <해양과조선> 2월호에서는 선박 운항에 있어 ‘안전’에 긴밀하게 연관됨에도 불구하고 다른 조선기자재에 비해 상대적으로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는 선박 도료 산업을 조명해 보는 시간을 가져봤다.

    Ⅰ. 선박 도료 및 도장시스템의 개요
    선박용 도료산업은 2000년 중반 국내조선산업의 호황을 맏이하면서 꾸준히 성장을 거듭 해 왔으나 미국발 금융위기로 인한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신조선 수주량이 감소하고 중소형 조선산업이 워크아웃에 몰리면서 선박용 도료기업들의 생존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선박용 도료는 선박의 외판(HULL)을 보호하며 해중생물의 부착을 방지하는 도료(ANTI-FOULING PAINT)와 해수탱크(BALLAST TANK)와 화물창(CARBO TANK OR CARGO HOLD)용 도료로 대별된다.
    그러나 船低用 도료를 제외하고는 중방식 도료와 크게 다르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선박용 도료라 함은 船低用 도료의 기술과 특성에 따라 그 성능이 크게 좌우되며 최근에는 선박의 항해기간이 보수도장 없이 길어짐에 따라 3년 이상의 LIFE TIME을 가지는 ANTI-FOULING가 요구되어 지고 있다.
    특히 운항 중에는 철이나 목재등으로 만들어진 선체의 대부분은 바닷물에 잠기게 되며, 대기 중에 노출된 부분도 끊임없이 해수의 비말과 강렬한 자외선 등에 있으므로 이를 보호 하기 위해 적절한 방청, 시스템이 필요하다.

    1. 선박 도료
    (1) 선박 도료의 분류
    1) 방청 도료의 소지보호 방식에 따른 분류
    2) 도장시스템에 따른 분류
    ① PRIMER
    ② INTERMEDIATE COAT
    ③ TOP COAT <

    3) 도료의 건조/경화에 따른 분류
    ① 물리적 건조형 도료(PHYSICAL DRYING PAINT)
    ② 산화 건조형 도료(OXIDATIVE DRYING PAINTS)
    ③ 화학적 경화 도료(CHEMICAL CURING PAINT)

    (2) 선박 도료의 구성 요소
    1) 수지(Binder or Resin)
    2) 안료(Pigment) - 착색 안료, 체질 안료, 기능성 안료 등
    3) 용제(Solvent)
    4) 첨가제(Additive)
    2010년 국내 해양.선박 도료산업의 현황과 전망 그리고 시장의 미래와 조선.해양 산업에 미치는 영향은?에 대한 도료 업체 실태 설문조사 및 취재.기사의 상세 정보는 광고주와 정기구독자에게만 제공됩니다.
    본 자료는 정기구독시 CD로 함께 제공 됩니다.
    (3) 선박 도료의 종류
    1) 알키드계 도료(ALKYD PAINT)
    2) 염화고무계 도료(CHLORINATED RUBBER PAINT)
    3) 비닐계 도료(VINYL PAINT)
    4) 역청질 도료(BITUMEN PAINTS)
    5) 에폭시 도료(EPOXY PAINTS)
    6) 콜탈 에폭시 도료(COAL TAR EPOXY PAINT)
    7) 에폭시 마스틱/우레탄 도료(EPOXY MASTIC/POLYURETHANE PAINTS)
    8) 무용제형 에폭시 도료 (SOLVENT EPOXY PAINTS)
    9) 숍 프라이머(SHOP PRIMER OR PREFABRICATION PRIMER)
    10) ZINC RICH PAINTS
    ① ORGANIC ZINC RICH PAINTS
    ② ZINC ETHYLSILICATE PRIMERS
    11) 방오 도료(ANTI-FOULING PAINTS)
    ① Conventional
    ② Long Life (Contact A/F Paint)
    ③ Self-Polishing A/F Paint
    (4) 도료의 건조에 영향을 주는 인자
    ① 상대습도(Relative Humidity, %) ⇒ 85% 이하(Inorganic Zinc: 50 ~ 90%)
    ② 환기(Ventilation)
    ③ 대기온도(Temperature) ⇒ 5 ~ 45℃
    ④ 도막 두께(Film thickness)
    ⑤ 도장 횟수(Number of coats)
    ⑥ 용제의 상대 증발 속도(Evaporation rate of the solvents)

    2. 선박 도장시스템
    (1) 신조선 도장 사양
    1) 침수 부위(선저부, 수선하부, 수선부)
    2) 외현부, 폭로 갑판, 헤치커버 외부, 마스트, 크레인, 기타 폭로 부위 시설물
    3) 밸라스트 탱크(Ballast Tank)
    4) 화물창(Cargo Hold), 화학물질 저장 탱크(Chemical Tank)/청수 탱크(Fresh Water Tank)
    5) 기관실 및 거주구 내부, 각종 저장 탱크, 기타 부위

    (2) 보수선 도장 사양
    1) 입거 보수 도장
    ① 입거 상태
    ② 전처리 작업
    ③ 1st/2nd T/up 도장
    ④ Full Coat 및 마감 도장
    ⑤ 경계선 부위 Marking & Line-up

    2) 선상 보수 도장
    3) 보수 선용 도장
    ① 침수 부위(선저부, 수선하부, 수선부)
    ② 외현부, 폭로 갑판, 헤치 커버 외부, 마스트, 크레인, 기타 폭로 부위 시설물
    ③ 밸라스트 탱크(Ballast Tank)
    ④ 화물창(Cargo Hold), 화학 물질 저장 탱크(Chemical Tank)
    ⑤ 기관실 및 거주구 내부, 각종 저장 탱크, 기타 부위

    (3) 도장 시간차가 필요한 이유

    Ⅱ. 국내 해양 및 선박 도료 산업의 업계 현황
    이번 기획 특집을 준비하며, 국내 해양 및 선박 도료 산업의 업계 현황을 알기 위해 2010년 1월 한달 간 선박 도료 업계를 대상으로 자체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우선 국내 선박 도료 업체가 설립된 연도는 <그림 1>과 같이, 우리나라 조선 산업 성장의 태동기였던 1990년대 무렵이 46%(1986년~1990년)로 가장 많은 것으로 설문 조사상 밝혀졌으며, 현재 총 종업원 수는 약 200명이라고 답한 업체가 전체 중 47%로 가장 많아 대부분의 국내 선박 도료 업체가 중견기업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그림 2> 참고)

    1. 시장 규모
    (1) 해외 다국적 도료 메이커들이 우위 선점

    (2) 전체 선가의 5% 내외, 1조 원대의 선박 도료 시장

    (3) 2009년과 2010년은 비교적 안정세, 그러나 2011년부터는….

    2. 국내 선박 도료 업체의 기술력 및 경쟁력

    (1) 선박 도료 생산 기술은 인정, 그러나 원자재는 해외 의존도 높아

    (2) 국내 순수 선박 도료 업계, 시장 장악 못하는 이유 있어

    3. 국제 표준화 동향

    (1) TBT 방오 도료 사용 규제에 관한 국제 협약

    (2) PSPC(Performance Standard for Protective Coatings: 보호도장 성능기준)

    4. 국제 규격이 선박 도료 산업에 미치는 영향
    (1) 친환경 도료 개발에 불지른, TBT 방오 도료 사용 규제 협약
    1) 친환경 선박 도료 개발 움직임 활발



    2) 친환경 비주석계 선저 방오도료 기술 개발 및 특허 동향
    ① 국내외 연구 개발 동향

    ㄱ. 일본의 츄고쿠(中國) 페인트

    ㄴ. 칸사이(關西) 페인트

    ㄷ. 미쯔비시중공업(三菱重工業)

    ㄹ. 영국 롬앤드하스

    ㅁ. 스웨덴 내 대학교 및 도료 업계 공동 연구

    ㅂ. 조광요턴㈜

    ② 국내외 특허 동향

    (2) PSPC

    Ⅲ. 국내 해양 및 선박 도료 산업의 향후 전망
    1. 당면 과제와 기술 개발 방향
    (1) 국제 규격에 적합한 친환경 제품 개발에 주력

    (2) 조선소 및 선주 측 요구에 맞춤식 도료 개발 움직임 활발

    2. 전망

    3. 국내 해양 및 선박 도료 산업 성장 위한 발전 및 육성 방안

    (1) 도료 업계 측 요구 사항

    ① 국제 규격 관련 인증 기관 및 전문 컨설턴트 필요

    ③ 마케팅 지원 인프라 구축 원해

    ④ 소재 다양화 위한 화학 물질 규제 완화 필요

    (2) 조선소 측 요구 사항
    ① 품질 좋은 제품 개발은 물론, 질적 향상된 감리 서비스 제공 필요

    ② 선박 건조 공정 향상시키는 도료 개발 시급

    (3) 정부 측 요구 사항
    - 무엇보다 국제 규정 잘 지켜야

    Ⅳ. 맺음말
    전 세계적 요구에 따라 ‘친환경’은 조선 산업에서 가장 크게 부각되고 있는 최대 화두이자 목표가 되고 있다.
    선박 도료 산업에서도 이것은 마찬가지로, 2008년부터 발효된 TBT 방오도료 사용 금지 규제 이후 한층 더 환경을 고려한 선박 도료 제품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며, IMO에서도 이제는 안전과 함께 환경 보호 측면에 초점을 맞춘 국제 규격 제정에 더욱 힘을 쏟고 있다.
    다국적 기업이 현재 선박 도료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이 현실 속에서, 국내 순수 선박 도료 업체가 할 수 있는 일은 어찌 보면 극히 적을 수도 있다.
    그러나 국토해양부 물류항만실 해사기술과의 당부처럼 이럴 때일수록 각종 국제 규격에 대응할 수 있는 도료 개발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며, 이런 노력들이 하나 둘씩 모여 결국에는 선박 도료 역시 국산화 100% 실현이 이루어지길 바라는 바이다.

    ■ 참고 문헌
  • KCC(http://www.kccworld.co.kr) 홈페이지
  • 츄고쿠삼화페인트㈜ 회사 기술 자료
  • DNV코리아 회사 기술 자료
  • ‘선박 유해방오시스템의 규제에 관한 국제 협약 채택’ 관련 보고서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환경친화형 비주석계 선저 방오도료’
  • KISTI 『글로벌동향브리핑(GTB)』(2009년 5월 12일)자 소식
  • 부산국제용접&절단&레이저설비산업전시회
    상 호: 메탈넷코리아 매체사업부문(Metal Network Korea Company)
    주 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 3동 212-26번지 E-Space 310호 (우편번호)152-053
    문의전화번호: 02-3281-5037(代表)         팩스번호: 02-3281-0280
    Copyright ⓒ 1992-2010[창립18년] Metal Network Korea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