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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제의 닻을 올린 선박 평형수처리(Ballast Water Treatment System) 산업의 현재와 미래는?

‘선박 평형수처리(Ballast Water Treatment System) 산업’, 아직도 블루오션?
취재·정리 / 메탈넷코리아(월간 해양과조선) 이 명 규 기자(Journalist Lee Myoung Ky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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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터뷰 ①: 국토해양부 해사기술과 이창용(친환경적이며, 획기적인 기술개발이 동반되어야 할 것!)
    선박 평형수처리 기술은 기본적으로 IMO 기본승인을 받은 후, 활성물질을 사용할 경우에는 IMO 최종승인을 받고 정부의 최종형식승인을 받아야 하며, 활성물질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곧바로 정부의 최종
  • 인터뷰 ②: 한국선주협회 해무팀 과장 김호성(기술보다 앞선 규제, 선박 평형수처리 산업의 문제점!)
    한국선주협회에 가입된 회원사는 약 180여 개사이다. 회원사는 물론, 조선소에서는 선박 평형수처리 규제가 발효가 이루어지기 까지 아직 시간적 여유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구조선 현조선을 포함하여 신조선
  • 인터뷰 ③: 파나시아 연구소장 표태성(체계적인 계획과 기술력을 가지고 진입해야 할 것!)
    선박 평형수처리 산업은 조선의 타 기자재 산업과 비교해서도 잠재력이 무궁무진한 산업으로 추정되고 있다. 그에 따라 선박 평형수처리 산업에 진입하고자 하는 업체들이 상당수 생겨난 것으로 알고 있으며
  • 인터뷰 ④: ㈜엔케이 환경영업부 대리 조연희(생산성 향상을 위한 미래지향적 新 용접기술 개발!)
    2009년 이전에 건조된 밸러스트 수 탱크 용량 1,500M3 이하 선박의 경우에는 2016년부터, 2009년 이전에 건조된 1500M3∼5000M3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2014년부터 선박 평형수처리 설비를 갖추어야 한다.
  • 인터뷰 ⑤: 엘켐텍 책임연구원 정영(지속 발전의 기간이 되는 제반 시설 구축의 필요성!)
    세계적으로 현재 선박 평형수처리 규정이 발효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세계는 물론 국내의 현황도 시시각각 변화하고 있다. 자사가 처음 이 산업에 진입할 당시만 해도, 선박 평형수처리 장치를 개발하는 업체는
  • 인터뷰 ⑥: ㈜삼공사 차장 손욱수(지속 발전의 기간이 되는 제반 시설 구축의 필요성!)
    선박 평형수처리 기술은 자외선 처리기법, 전기분해 기법, 산소저감 기법, 화학적 처리기법, 오존 기법, 초음파 기법 등 다양하다. 국내에서 개발된 시스템 역시 위의 기법에 속해 있다.선박 평형수처리 시스템에
  • 제1회부산국제제어계측,자동화설비및측정장비산업전시회(AUTOCON
    Hot Issue of Ship: 밸러스트 수처리 시장의 춘추전국시대 개막! [간행년월:2009-05]
    국토해양부는 향후 8년간 16조원 규모의 시장규모를 밝히고 있으며 향후 시장은 훨씬 크고 넓기 때문이다. 그 동안 엔진을 비롯한 다수의 조선기자재는 100여년 전부터 쌓아온 외국의 원천 기술을 그대로 가져다 쓸 수 밖에 없는 절대적인 열세에 있었다. 그러나 밸러스트수 처리 시스템은 다르다.
    기획특집 I: 국내 밸러스트수 처리 시장의 오늘과 그리고 미래는? [간행년월:2009-08]
    국내 조선업계의 불황으로 인한 시장 침체현상이 장기화되고 있는 국면에서, 밸러스트수 처리 시장은 경기회복의 한 줄기 빛으로 그 시장규모가 억 단위를 넘어 조 단위로 형성될 것이라는 여러 전문가들의 예측은 많은 사람들에게 경기불황을 타파할 좋은 기회로
    ‘선박 평형수처리(Ballast Water Treatment System) 산업’, 아직도 블루오션?
    지구상의 물은 해수와 육수로 나뉘며 그 외 소량의 물이 대기중에 존재한다. 해수는 지구표면의 70.8%를 덮고 있으며, 지구상 물 총량의 97.5%를 차지하고 있다. 해양의 평균 수심은 3,795m이며, 총량을 지구의 겉넓이로 나누면 2,647m나 된다고 한다.

    이렇게 넓은 해양에서 현재 살고 있는 동물은 약 18만 종, 식물은 약 2만 종이다. 분류학상 원생동물에서 척추동물까지 대부분 문(門)에 속하는 동물이 바다에만 살고, 또한 바다가 분포의 중심이 되는 동물군이 상당히 많다. 수온에 따라서 혹은 깊이에 따라서 각기 다른 종류의 생물들이 바다에서 살고 있다고 생각하면 우리가 바다에 대해서 알고 있는 지식은 얼마나 미약한지 짐작조차 되지 않는다.

    이러한 수많은 바다 생물들은 자신의 고유한 영역에서 서식하며 공존하게 되는데, 인간이 인위적으로 이동을 시킴에 따라 점차 해양생태계에 교란이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그 원인 중 하나가 바로 선박에 싣고 방출하는 소위 밸러스트수라고 불리는 ‘선박평형수(Ballast Water)’이다. 이에 따라 세계 각국에서는 처리되지 않고 방출되는 선박평형수의 위해도를 인지하고 그에 맞는 해결책을 모색한 결과, 조선기자재산업의 신시대가 선박 평형수처리 산업이라는 이름으로 열리게 되었다.
    사실 선박 평형수처리의 기술개발에 대해 국내 기업들은 한 박자 빠른 움직임을 보였다. 기존에 없던 획기적인 아이템이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기존까지 ‘블루오션(Blue Ocean)’이라고 불린 선박 평형수처리 산업. 과연 그 청신호는 아직도 유효할까?
    선박평형수관리협약의 발효요건인 35% 이상의 상선 선복량을 확보하는 30개국 이상의 비준이 거의 이루어짐에 따라, 규제의 닻을 눈 앞에 맞닥뜨리고 있는 선박 평형수처리(Ballast Water Treatment System) 산업의 오늘과 내일에 대해 월간 <해양과조선> 9월호에서 중점적으로 다뤄보았다.

    Ⅰ. 선박 평형수처리(Ballast Water Treatment System) 산업의 개요
    (1) 선박 평형수처리(Ballast Water Treatment System)의 정의
    그림 1. 선박평형수 주입 및 배출에 따른 유해수중생물의 이동설명 ■ 출처: 국토해양부
    표 1. 선박평형수 탱크 용량 ■ 출처: 국토해양부
    (2) 선박 평형수처리 기술의 종류 및 장단점
    1) 전기분해방식
    2) 오존분사방식
    3) 자외선투사방식(UV살균방식)
    4) 화학약품방식
    표 2. 선박 평형수처리 기술의 장단점 ■ 출처: 한국선급

    (3) 선박 평형수처리의 중요성
    그림 2. 대표적인 외래 해양생물종■ 출처: 국토해양부
    (4) 선박평형수 관리협약
    표 3. IMO 선박평형수 관리협약 지침서 ■ 출처: 한국해양연구원
    그림 3. IMO 선박평형수 관리협약 지침서 ■ 출처: 한국해양연구원
    1) 평형수처리설비 설치의 이행시기(B-3 규칙)
    표 4. 평형수처리설비 설치의무 이행시기■ 출처: 한국해양연구원(주: X는 반드시 평형수처리설비를 설치해야 함을 표시)
    2) 평형수 배출 성능기준(D-2 규칙)
    표 5. 평형수 배출 성능기준 ■ 출처: 국토해양부
    3) 평형수 교환기준(D-1, B-4 규칙)
    표 6. 평형수 교환기준 ■ 출처: 국토해양부
    (5) 선박 평형수처리 기술의 인증절차
    1) 활성물질을 사용하는 경우
    2) 활성물질을 사용하지 않거나 1)번에서 활성물질 초기승인 및 최종승인을 받았을 경우
    그림 4. 형식승인시험 절차 ■ 출처: 국토해양부
    표 7. 국내 형식승인시험기관 ■ 출처: 국토해양부
    3) 활성물질승인 지침서(G9)에 대한 참고적인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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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Ⅱ. 선박 평형수처리(Ballast Water Treatment System) 산업의 현황
    (1) 해외 선박 평형수처리 산업의 현황
    1) 해외 선박 평형수처리 법제화 진행 현황
    2) 해외 선박 평형수처리 기술 개발 현황
    표 8. 선박평형수 처리장치 IMO 기본승인 현황 (2010년 3월 26일) ■ 출처: 한국해양연구원
    표 9. 선박 평형수처리 장치 IMO 승인 외 기술현황 ■ 출처: 한국해양연구원
    (2) 국내 선박 평형수처리 산업의 현황
    1) 국내 선박 평형수처리 법제화 진행 현황
    2) 국내 선박 평형수처리 기술 개발 현황
    표 10. 국내 업체별 IMO 승인현황과 선박 평형수처리 기술개발 현황 ■ 출처: 국토해양부
    3) 선박 평형수처리 산업에 대한 선주들의 입장(참고)
    (3) 선박 평형수처리 산업의 시장규모
    그림 5. 국가별 관련업체 현황 ■ 출처: Lloyd’s Register, 2010(주: UK*는 뉴질랜드에 본사를 둔 영국의 공급업체를 포함하고 있다.)
    표 11. 선박 평형수처리 장치 제조업체별 수주량 ■ 출처: Lloyd’s Register, 2010

    Ⅲ. 선박 평형수처리(Ballast Water Treatment System) 산업의 전망
    1. 선박 평형수처리 산업의 시장규모 확대 가능성
    표 12. 선박 평형수처리 장치의 예상 수요량 ■ 출처: MEPC 56/2/4
    2. 구조선의 선박 평형수처리 장치 구축완료 후, 시장규모 축소 가능성
    3. 선박 평형수처리 산업의 기술개발 방향
    그림 6. 제조업체별 처리기술 현황 ■ 출처: Lloyd’s Register, 2010

    Ⅳ. 선박 평형수처리(Ballast Water Treatment System) 산업 발전을 저해하는 요소
    1. 제품개발을 위해 막대하게 소모되는 비용
    2. 확연히 부각되는 각 기술들의 장단점
    3. 문제 발생시 책임소재는 누구에게?
    4. 다양한 기술로 인한 체계적인 인증제도 구축에 대한 우려
    5. 편협적인 규제와 그로 인한 2차 환경오염 피해의 우려

    Ⅴ. 선박 평형수처리(Ballast Water Treatment System) 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
    1. 강점은 강화! 약점은 보완! 보다 친환경적이면서 획기적인 기술개발에 매진!
    2. 선주사에게 메리트를 줄 수 있는 다양성 확보!
    3. 대량생산체제 구축
    4. 인증제도의 간소화와 공동의 제반 시설 구축
    5. 체계적인 기관 형성 및 기술 교류
    6. 각국의 항만국 통제의 조화로운 기준 마련

    Ⅵ. 마무리 우리는 살아오면서 ‘균형’이란 말을 무수히 많이 듣는다. 하다 못해 걷는 것조차도 균형을 이루어야 가능한 행위이기 때문일 것이다. 균형이라는 뜻의 ‘Balance’에서 파생된 단어인 밸러스트(Ballast)는 우리 말로 번역하면 ‘바닥짐’을 의미하며, 물에 뜬 배의 무게를 알맞게 유지하여 항해를 안전하게 하기 위해 배의 밑바닥에 싣는 물?자갈?모래 따위의 짐을 뜻하는 단어이다. 선박이 운항할 경우, 무게중심이 위쪽에 있기 때문에 앞뒤 좌우로 심하게 흔들리고, 이로 인해 전복할 위험성이 크며, 또한 프로펠러가 잠기지 못해 추진효율이 크게 떨어지는 문제도 발생하게 된다. 밸러스트수 즉, 선박평형수는 오뚝이처럼 무게중심을 아래로 쏠리게 하여 선박이 적당한 수면에서 복원력과 추진력을 확보할 수 있게 하며, 선박의 ‘균형’에 큰 역할을 한다. 하지만 그 평형수를 그냥 방출하는 것은 위에서 누누이 언급했듯이 해양생태계의 균형을 파괴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평형수를 처리함으로써 해양생태계의 균형에도 일조해야 할 것이다. ‘선박 평형수처리(Ballast Water Treatment System) 산업’의 시장은 과거에도 그랬고, 현재도 그렇지만 잠재력이 매우 큰 신시장으로 꼽히고 있다. 그에 따라 많은 제조업체들이 진입을 위해 두문불출하고 있다. 하지만 어느 산업이든지 청신호에서 적신호로 변화하는 때가 있기 마련이다. 그 때를 위해 보다 탄탄히 기초를 다져놓지 않는다면 선박평형수가 없는 빈 배처럼 파도에 휩쓸려 난파하게 될지도 모른다는 사실을 명심하기를 바란다.

    ■ 참고자료
    ·국토해양부
    ·한국선급
    ·한국해양연구원
    ·Lloyd’s Register, 2010
    ·MEPC 56/2/4
    ·월간<해양과조선> 200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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