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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조선산업의 현주소를 통해 본 2010년의 전망은?

침체기의 2009년 조선시장. 시장 회복을 단언(端言)할 수 없는 2010년
대형조선소는 ‘원천 기술 개발’로, 중소조선사는 ‘내실 확보’로 생존의 길을 찾아라!

메탈넷코리아(월간 해양과조선) 취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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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터뷰 ①: 한국조선협회 유병세 본부장(업계는 ‘원천기술확보’로, 정부는 ‘과감한 기술개발투자’로)
    국내 조선산업은 대형조선소와 중소조선소로 구분되지만 지금의 침체기는 양자에게 ‘생존’이라는 철저한 시장논리를 요구하고 있다. 대형조선소가 중소조선소 보다는 나은 형편이지만, 지금은 강한 자가
  • 인터뷰 ②: 한국중소형조선협회 채영일 국장(경영난의 중소형 조선업체. 정부의 자금지원정책이)
    중소조선업체 중 신조조선을 하는 조선사들은 현재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구조조정의 핵심에 있는 업체들이다. 중소조선산업의 핵심에 있는 업체들이 위기에 봉착하니 그 여파로 협회까지 어려운 실정
  • 인터뷰 ③: 한국수출입은행 양종서 박사(조선업계 침체현상. 미봉책보다는 중.장기적 대안으로)
    국내 조선산업의 현황은 크게 국외상황과 국내상황으로 나누어 설명하면, 먼저 국외의 경우 현재 우리를 바짝 뒤쫓고 있는 중국과 기존의 1위 자리를 우리에게 내준 일본과의 동향을 예의 주시해야 한다.
  • 인터뷰 ④: 신영증권 조용준 상무(조선시장 침체기를 새로운 도약의 발판으로 삼아야)
    우리나라에 있어 조선산업의 의미는 상당히 크다고 본다. 과거 국민경제를 이끌었던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의 한 축을 담당함으로 이 후 국내 산업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한 것은 명약관화한 일이다.
  • 인터뷰 ⑤: 대우조선해양(주) 함동주 부장(‘친환경’과 ‘에너지 절감’ 新기술개발로 위기 극복해야)
    국내 조선산업은 1990년부터 작년까지 19년간 우리나라 5대 수출품목으로, 07년 08년도에는 우리나라 제일의 수출산업이었다. 여기서 알 수 있듯이 조선산업이 국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단연 발군이며
  • 인터뷰 ⑥: 대창조선공업사 박병준 대표(중소조선. 생명의 근원 ‘바다’를 살려 수산업자 재투자를)
    중소형조선소는 여객만을 수송하는 소형 객선, 상선으로 대표되는 화물의 해상수송의 역할을 담당하는 화물선, 객선이나 화객선으로 쓰이는 연락선, 어업에 쓰이는 어선 등의 소형 선박을 주로 건조한다.
  • 인터뷰 ⑦: 한양마린산업 권당 대표(위기의 중소조선! 자구책 보다는 정부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
    언론을 통해 보도되는 세계 조선강국의 이미지는 7대 조선소로 대표되는 대형조선소들의 ‘그들만의 리그’며, 국내 중소조선산업의 현실을 표현하자면 기둥시계는 잘 만들면서 손목시계는 만들지 못하는
  • 제1회부산국제제어계측,자동화설비및측정장비산업전시회(AUTOCON
    I. 2009년 조선산업의 오늘
    국내 조선산업은 세계적인 기술 수준과 건조 능력에 기인한 대형조선사들이 성장을 이끌어 왔으나, 조선산업의 장기 호황과 맞물려 신규 업체들의 신조 사업 진출과 기존 중소형조선사들의 설비 증설이 이어지면서 7대 조선소(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현대 미포조선, STX, 현대 삼호, 한진중공업) 이외에도 최근 세계 10위까지 오른 성동조선, SLS조선, SPP조선(SPP 해양조선 포함) 등이 세계 30위권 내의 수주 잔고를 확보하고 있다.

    또한 중소조선소 역시 세계 150위권 내에 13군데 업체가 등록되어 국내 조선산업의 하부 구조로서 시장 지위를 강화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국내 상황에 발맞춰 본지에서는 대형조선사와 중소형조선소로 나누어 2009년 국내 시장 현주소를 설문을 통해 확보된 자료에 근거해 업계 동향, 당면 과제, 기술력, 정부 정책 등으로 세분화해 좀 더 구체적이고 실증적이며 중점적으로 점검하였다.

    1. 2009년 대형조선소 현황
    (1) 업계 동향
    1) 발주량
    2) 선가
    3) 건조량
    4) 수주 잔량
    5) 수출

    (2) 기술력
    (3) 정부 정책
    (4) 당면 과제
    국내 조선산업의 현주소를 통해 본 2010년의 전망은?에 대한 취재.기사정보 상세 자료는 광고주와 정기구독자에게만 제공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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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2009년 중소형조선소 현황
    (1) 업계 현황
    1) 개요
    2) 수주량 및 수주 잔량

    (2) 당면 과제
    최근 경기침체의 영향을 반영하듯, 본지에서 실시한 설문 중 “귀사의 선박건조 및 기업경영의 어려운 원인은?”이라는 질문에 ‘소요 자금 조달 곤란‘이 21.9%로 1위를 차지했다.

    (3) 구조조정 정책

    (4) 정부 지원 정책

    II. 2010년 조선산업의 내일

    1. 대형 조선산업 전망

    2. 중소형 조선산업 전망
    (1) 전망
    (2) 기술 개발 방향

    III. 시장 회복? 침체 유지? 단언할 수 없는 조선시장.
    2009년 조선산업의 실태조사를 통해 조선산업 전반에 걸쳐 현실을 점검해 봤다. 대형조선소는 세계 1위를 이끌어가는 리더답게 아직은 형편이 괜찮다. 하지만 문제가 전혀 없다는 의미는 아니다. 대형 조선 역시 중국의 가파른 성장세에 세계 1위라는 자리가 위태로울 수 있다는 점에서 경각심은 늦추지 말아야 한다. 정작 문제는 우리나라 조선산업의 하부구조를 맡고 있는 중소형조선소다.
    현재 국내 중소형조선소는 총체적 위기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내부적으로는 업체들 간의 심화된 경쟁이 ‘제 살 깍아먹기’식 출혈 경쟁으로 이어져 상생을 어렵게 하며, 한편 국내적으로는 정부의 구조조정 정책과 자금 동결로 인한 운영 비용 부족 등의 문제가 업체를 압박함과 동시에 대외적로는 숫자를 헤아리기 어려운 중국의 신생 조선소의 도전을 받고 있는 상황인 것이다. 이런 위기 속에서 활로를 찾기 위한 중소형조선업체들의 노력은 어린 새의 날개짓처럼 보는 이를 안타깝게 만든다.
    하지만 이는 2007년까지 이어진 호황기 속에서 우후죽순처럼 생겨난 중소형조선업체들이 감내해야 할 당연한 몫인지도 모른다. 해양 레저, 정부지원책 등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 자신들의 영역을 지키려는 중소형조선업체들은 지금의 침체기가 최대의 고비가 될 것으로 보인다.
    그 어느 누구도 장담할 수 없는 내일을 언급한다는 것에 조심스러울 수 밖에 없다. 그러나 현 상황을 기준으로 2010년을 전망한다면, 내년 역시 침체기란 긴 터널의 연장선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것이다. 중국이 저선가를 기반으로 한 국소국조 정책 등 다양한 견제책으로 국내 조선산업을 위협할 것이며, 풀리지 않은 세계 금융시장이 언제 활성화될지는 장담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형조선소는 중동발 석유 물량이 터질 것이라는 기대에 희망을 걸고 현재 수주 잔량을 토대로 작금의 위기가 끝날 때까지 몸을 낮춰 ‘침체기’라는 터널을 지날 때까지 견뎌냄으로써 향후 조선시장이 회복되는 시점에 다시 일어서 세계 조선산업을 이끌 준비를 해야 할 것이다.
    한편 중소형조선소는 터지지 않는 발주, 국내외 시장경쟁, 얼어붙은 금융권 등 내년에 대한 전망을 희망적으로 볼 수 있는 요소가 없다. 희망이 될 수 있는 것은 정부의 지원육성책이지만, 아무리 소리 높여 정부의 지원책을 요구하여도 정부의 움직임은 요지부동이다. 조선 호황기라는 기류에 편승해 생긴 신흥조선소의 무분별한 난립 결과는 그들 스스로 져야 한다.
    하지만 세계 1위의 자리를 수성하고 있는 국내 조선산업의 위상과 보이지 않는 부분에서 국내 조선산업의 든든한 바탕이 되어주었던 중소형조선산업임을 감안한다면 적절한 지원정책이 올바른 해법이 아닐까 생각한다.

    ■ 참 고 문 헌
  • 메탈넷코리아(월간 해양과조선) 2009년 국내 조선산업 실태조사
  • CLARKSON, World Shipyard Monitor. 2009
  • 홍성인, 조선산업의 전망과 대응전략, 산업연구원, 2009
  • 홍성인, 조선산업 현황과 지원정책 개선방안, 산업연구원, 2008
  • 양종서, 중소조선산업 2009년도 2분기 동향, 해외경제연구소 산업투자조사실, 2009
  • 양종서, 중소 조선산업의 현황과 전망,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 2009
  • 인천국제용접&절단&레이저설비산업전시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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