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입니다

등록번호: 서울 라-11997(ISSN: 2005-3061)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제휴.제안&광고문의: Copyright ⓒ 월간 [해양과조선]
제1회부산국제제어계측,자동화설비및측정장비산업전시회(AUTOCON
선박.해양 플랜트산업에 있어서 밸브산업의 현황과 전망은?
The present condition and prospectiom of the valve industry in the ship and ocean plant

글 / 메탈넷코리아(월간 해양과조선) 취재부 이 휘 아 기자
※본지에 게재된 기사와 자료는 월간 해양과조선(Marine and Shipbuildingfor Monthly News)의 취재.인터뷰.조사 정리자료로서 당사의 허락 없이 무단전제, 복사하는 것은 불법이므로 금합니다.
본지에 게재된 자료를 사용 시에는 사전에 메탈넷코리아(Metal Network Korea)로부터 허락을 득 한 후 자료 출처를 기록하시고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아주 작은 꼭지 하나가 잘못되어 큰 사고가 난 경우를 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것의 원인은 바로 ‘밸브’이다. 밸브의 작은 누수 하나에도 생명이 직결될 만큼 제대로 잠그고, 제대로 여는 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선박에 들어가는 밸브 역시 수 많은 부품 중에 하나로만 그저 인식할 수도 있겠지만 ‘제어’ 역할을 하는 밸브의 중요도와 쓰임이라는 것은 어떻게 강조해도 모자람이 없다.

대게 선박 한 척에는 180개에서 200개 이상의 밸브가 쓰이는데 그 중 하나라도 제대로 열고 닫히지 않는다면 망망대해에서 어떤 큰 사고가 일어날지는 아무도 장담할 수 없기 때문이다.
현재 국내 선박용 밸브 업계는 범용밸브에 대해서는 경쟁력을 가지고 있지만 특수목적선 및 해양플랜트 분야의 특수 제어 밸브에 대해서는 기술력과 경험 부족으로 고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입장벽이 높고 보수적인 고부가가치 분야 밸브에 국산화를 위한 각고의 노력들이 진행 중인 가운데 본고에서는 현재 국내 선박용 밸브 산업의 현황 그리고 향후 시장 전망, 그 속에서 독자적인 경쟁력을 가지기 위한 우리의 전략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Sometimes one small button cause a big accident. it is the valve. it is important to take care of one small valve. Although the valve is just one small thing, as controler it is very important factor.
one ship has 180~200 valves, if one of them break out it cause a big accident.
The domestic ship valve has competition on general-purpose valve but the control valve as special purpose ship and ocean plant has not.
in this chapter, present the strategy the domestic valve has a competition by analyzing the present condition and prospectiom of the valve industry.

  • 인터뷰 ①: 한국조선기자재연구원 김태형 팀장(고부가가치 국산화 밸브의 신뢰성 높인다!)
    LNG선박용 글로브 밸브는 -163도의 초저온 상태 LNG의 배관라인에 흐름을 개폐하는 기능을 가져야 한다. 따라서, LNG 선박용 글로브 밸브는 압력에 견딜 수 있어야 하며 또한 사용압력에서 기밀성을
  • 인터뷰 ②: 한국선급 김만응 단장, 이운호 팀장(고부가가치 밸브 국산화를 위한 공동의 노력 필요!)
    선박에 쓰이는 주요한 기자재들은 선박에 사용되기 전에 신뢰성과 안정성에 대해 엄격하게 선급인증을 받아야 하고 제품에 따라서 요구되는 사항이 별도로 규정되어 있어서 그 사항에 따라 세부적인 기준을
  • 인터뷰 ③: 한국키스톤발부(주) 허춘근 이사(선박용 특수밸브의 국산화로 경쟁력 가져야)
    버터플라이 밸브에만 한정해서 말씀 드리자면, 2007년 조선용 버터플라이 밸브의 국내 시장은 대략 1억 4천 만불 정도였으며 2008년은 그 보다 다소 줄어든 1억 3천만 불 정도로 추정된다.
  • 인터뷰 ④: 조광 I.L.I(주) 허성철 이사(선박용 밸브, 전문분야 특화로 국제경쟁력 강화해야)
    국내 7대 대형 조선소에 공급하고 있는 밸브 메이커는 대략 35여 개로 추정된다. 과거에는 글로벌 밸브, 앵글 밸브 등 소위 JIS 스탠다드 밸브 메이커와, 버터플라이 밸브, 볼 밸브 및 기타 특수 밸브 등의
  • 인터뷰 ⑤: 대륜엔지니어링 최종묵 대표(강력한 기술개발 안에 선박용 밸브산업의 미래 있다!)
    국내 선박용 밸브산업은 중국이나 베트남 등지의 후발 지역에서 완제품을 수입한 후 업체 마크를 달아 판매하는 경우와 순수 국내제조의 경우, 이렇게 크게 두 가지로 나뉘고 있다.
  • 인터뷰 ⑥: 아토스 심재명 지사장(선박용 특수밸브 시장의 경쟁력과 가능성은 무한하다!)
    지난 해 11월 조선기자재 업체들이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2010년까지 LNG선 및 FPSO는 대략 50여 척의 수주가 예상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발주된 LNG선이 약 35척 수준이었던 것을 감안해 보면
  • 인천국제용접&절단&레이저설비산업전시회
    1. 밸브의 개요
    (1) 정의
    밸브(Valve)는 유체의 흐름을 조절, 차단하는 장치로서 용도, 규격, 재질 및 구조 등으로 구분되며, 유체흐름을 조절하는 소형밸브에서부터 석유화학, 정유 및 조선에 이르기 까지 산업 전반에 다양하고 중요한 부품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밸브류는 작동유체에 의해 반
    복적인 하중을 받고 있으며, 고온 및 극저온에서 사용되는 경우가 많아 주위환경, 재질 및 용도 등에 적합한 강도를 갖는 소재와 엄격한 생산방식 및 품질관리가 요구된다.

    (2) 종류와 특성
    밸브의 역할은 파이프 내의 유체 흐름을 개폐하거나 유량과 압력을 조절하고 유체의 흐르는 방향을 바꿔주는 것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밸브의 종류나 적용분야, 쓰임 등은 의외로 광범위하고 그 분류가 많으나 본고에서는 산업 전반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몇 가지 밸브를 중심으로 간략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1) 게이트 밸브 (gate valve)

    2) 버터플라이 밸브 (butterfly valve)

    3) 글로브 밸브 (globe valve)

    4) 볼 밸브 (ball valve)

    5) 앵글 밸브 (angle valve)

    6) 안전 밸브 (safety valve)

    7) 감압 밸브 (pressure reducing valve) <

    8) 체크 밸브 (check valve)
    2009년 국내 선박.해양 플랜트산업에 있어서 밸브산업의 현황과 전망은?에 대한 취재.기사정보 상세 자료는 광고주와 정기구독자에게만 제공됩니다.
    본 자료는 정기구독시 CD로 함께 제공 됩니다.
    2. 밸브 산업의 현황

    “전 세계 밸브시장 규모 50조원, 국내 약 3조원.. 수입이 절반 이상!”
    3. 국내 선박용 밸브 산업의 현황

    (2) 현황과 동향

    (3) 국내 선박용 밸브 산업의 기술력

    (4) 당면과제 및 문제점

    4. 선박용 밸브 산업의 국제 규격 및 표준화 동향 <

    5. 국내 선박용 밸브산업의 향후 발전방향과 전망
    (1) 기술 트렌드



    (2) 국내 밸브산업의 발전방향

    6. 결론
    취재를 통해 만난 분들은 한결 같이 국내 조선기자재 산업에 대해 무한한 애정을 가지고 그 중요성을 역설하였다. 향후 조선산업의 주도권이 중국으로 넘어간다고 하더라도 조선 기자재산업은 그 보다 더 많은 생명력과 경쟁력으로 새로운 국가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는 데에 한치의 의심도 갖지 않은 것이다. 이에 대해서는 필자도 동감한다. 그러나 국가 성장동력이 되기에 지금 우리의 역량이 어느 정도인지, 냉철한 판단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아직 우리는 아마추어에 머물러 있지 않은가? 프로가 되기 위한 발걸음 속에서 방황하고 있지 않은가?

    그것은 업체 스스로의 엄격한 품질관리에서 나오는 제품에 대한 신뢰와 철학, 그것을 바탕으로 특화된, 자신만의 독보적인 전문성을 지니는 것에 비롯된다고 할 수 있겠다. 프로가 프로인 이유는 온전히 한 분야에서 최고 이기 때문이다. 고부가가치 밸브로의 발돋움도 좋으나 그것만이 능사는 아니라고 본다. 모든 업체가 고부가가치만을 추구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자신의 역량을 직시하고 그것을 한껏 확장시켜 그 분야의 프로가 되어야 한다. 프로가 많아지면 저절로 산업은 튼튼하고 건강한 기반이 다져지게 될 것이다.
    프로가 되었는가? 그렇다면, 뭉쳐라!

    참고문헌
  • 지식경제부, 부품소재산업동향 2009.02
  • 한국무역협회(KITA) 무역통계 2009.02
  • 김상열, 이병휘 <국내 제어밸브 시험평가 기반구축>
  • 야후 블로그 http://kr.blog.yahoo.com/leeyangseok
  • 제1회부산국제제어계측,자동화설비및측정장비산업전시회(AUTOCON
    부산국제용접&절단&레이저설비산업전시회
    상 호: 메탈넷코리아 매체사업부문(Metal Network Korea Company)
    주 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 3동 212-26번지 E-Space 310호 (우편번호)152-053
    문의전화번호: 02-3281-5037(代表)         팩스번호: 02-3281-0280
    Copyright ⓒ 1992-2009[창립17년] Metal Network Korea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