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입니다

등록번호: 서울 라-11997(ISSN: 2005-3061)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제휴.제안&광고문의: Copyright ⓒ 월간 [해양과조선]
선박제어 토탈 솔루션시스템시장의 현황과 전망은?

고부가가치 산업임에도 불구하고 국산화의 불모지인 선박제어토탈솔루션시스템 시장!
국산화를 통해 세계조선 1위를 수성(守成)하라!
메탈넷코리아(월간 해양과조선) 취재부
※본지에 게재된 기사와 자료는 월간 해양과조선(Marine and Shipbuildingfor Monthly News)의 취재.인터뷰.조사 정리자료로서 당사의 허락 없이 무단전제, 복사하는 것은 불법이므로 금합니다.
본지에 게재된 자료를 사용 시에는 사전에 메탈넷코리아(Metal Network Korea)로부터 허락을 득 한 후 자료 출처를 기록하시고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 인터뷰 ①: 서울대학교 이기표 교수(세계 조선을 이끄는 리더에 걸 맞는 기술개발로 세계 선도)
    선박제어토탈솔루션시스템의 파급효과에 대해서는, 크게 조선소와 선박 자체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전자의 경우 설계 및 생산에 있어서, 후자의 경우 운항상의 문제로 얼마나 안전하게 운항을 하느냐
  • 인터뷰 ②: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임용곤 소장(조선업계 세계1위. 수성 위해 업계 공동대처 필수!)
    선박제어라는 말은 많은 의미를 담고 있다. 자동차의 브레이크처럼 지표면과 마찰을 통해 손쉽게 제어되는 육상과는 다르게 해상에서는 물이라는 특수한 환경을 감안해야 한다. 이는 선박의 동적 특성을
  • 인터뷰 ③: ETRI 오문균 팀장(조선산업의 초 인류화 달성을 위해 개방.참여.공유가 필요!)
    선박수주량과 선박건조량은 세계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IT산업 역시 휴대 전화 보급률과 초고속 인터넷 보급률, 메모리 반도체 생산 등 다양한 IT 분야에서 1위를 유지하고 있으나, 정작 조선산업의 IT분야
  • 인터뷰 ④: STX엔진(주) 고권성 소장(인력을 바탕으로 안정성과 신뢰성으로 시장을 확보해야)
    선박제어시스템(Automation, DPS, Navigation)에 대한 국제 규격은 선급협회의 인증을 받아야 한다. 각 시스템 제조사는 자사의 시스템 및 구성품에 대한 검증을 받아 선급협회의 인증을 득해야 하고
  • 인터뷰 ⑤: 한국요코가와전기 김영수 팀장 (핵심기술 국산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방안이 모색되야)
    선박제어토탈솔루션시스템 시장의 규모는 각 업체마다 제시하는 기준이 상이하여 정확한 볼륨을 수치화시키는 것은 어렵지만, 대략 연평균 1,000억 정도로 추산. FPSO(부유식 원유생산저장하역설비)와
  • 인터뷰 ⑥: 마린디지텍 임준석 대표이사(제품화 기술, 국산화 실현 위한 출구는 중소기업 육성책!)
    신성장동력 기술로드맵에서 지정한 WISE Ship 부분 및 디지털선박 부분에서 보듯이, 핵심 기자재의 기술기반 확보 및 IT기반 지능형 선박개발, 지능형 항해정보 및 실시간 모니터링 기술 등이 정의되어
  • 인터뷰 ⑦: 한국하니웰(주) 김영태 과장(업계의 컨소시엄을 통해 국가경쟁력 제고 방안 모색)
    선박 건조 시 IAS로 주요 부분만 제어하고 많은 부분을 시리얼 통신으로 모니터링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선박에 있어 두뇌의 역할을 하는 선박제어 토탈 솔루션 시스템 역할의 중요성이 더욱 증가하고
  • 제1회부산국제제어계측,자동화설비및측정장비산업전시회(AUTOCON

    1990년대부터 시작된 조선시장의 자동화 물결은, 20여 년이 다 되어가는 지금 새로운 변화의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그 바람의 이름은 선박제어토탈솔루션시스템. 이름만으로는 고개를 갸우뚱하는 이들이 많겠지만, 이미 이 바람은 저 멀리 어딘가가 아닌 우리 곁에 다가와 있다.
    조선업계의 호황기를 지나 잠시 침체기에 빠져있는 요즈음, 조선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어줄 한줄기 단비 같은 선박제어토탈솔루션시스템은 이미 전세계적으로 준비 중에 있는 조선기자재이다. 최근 국제해사기구(IMO)에서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는 E-navigation 역시 선박제어토탈솔루션시스템의 일부분이다. 선박에 들어가는 제어시스템들의 융합을 의미하는 선박제어토탈솔루션시스템은 새로운 해양환경을 창출해내고, 이끌어가게 될 새로운 동력원임을 많은 이들이 기대해 마지 않는다.
    향후 시장성에 대해 국토해양부에서는 현재 선박에 탑재되는 IT분야기자재는 7-10% 정도이나 E-navigation 등 선박제어토탈솔루션시스템의 국제적 움직임으로 인해 5~8% 상승한 15%까지 증가를 예상, 이와 더불어 직접시장규모는 10년간 30조원으로 예측하였다.
    이런 세계적 동향에 발맞춰 본지에서는 시장형성의 초입단계에 있는 선박제어토탈솔루션시스템 시장의 개념, 현황, 전망, 향후 발전방향 등을 중점적으로 모색해 국내업체들에게 비전을 제시하고자 양질의 정보를 끌어 모으는데 주력했다.

    1. 선박제어토탈솔루션시스템의 개요
    (1) 선박제어토탈솔루션시스템의 정의
    현재 선박에 들어가는 기자재들의 종류는 약 460여종을 넘는다. 이 많은 기자재들을 하나하나 관리하자면 여기에 소요되는 시간, 인력, 장비 등은 그 수를 헤아릴 수 없을 것이다. 이렇게 분포된 조선기자재 산업을 고도화된 기술과 조선산업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조선기자재에 IT를 융합시켜 기존의 제어시스템을 한 단계 더 높은 수준으로 이끌어 올린 것이 바로 선박제어토탈솔루션시스템이다.
    좀 더 살펴보면, 조선 IT의 개념은 해양에서의 정보객체로서, 각 해당 선박이나 해안국, 기지국, 해상표지국 등 그리고 통신장비, 항해장비뿐만 아니라 해양에서의 정보에 관여하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 여기서 말하는 해양에서의 정보객체란 이러한 정보객체 들간의 정보처리 관련기술과 통신 관련기술을 총칭한다. 또한 ‘융합 기술’이라는 단어의 의미는 미래의 경제, 사회적 이슈 해결을 위해 다양한 학제들 간 및 이종기술간 결합을 통해 확보되는 혁신기술 융합의 차원을 의미하며, 크게 기술 차원과 산업차원으로 나뉜다.
    전자는 개별 요소기술들의 물리적 결합으로 주로 기존 산업 내에서 일어나는 ?기술 복합화’와 이종기술간 화학적 결합을 통해 전혀 새로운 특성을 갖는 혁신적 기술이 창출되는 ‘기술 융합화’로 구분이 되며, 후자는 타 산업의 기술이 기존 산업 내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유사성을 갖게 되면서, 타 산업과 기술 융합을 기반으로 형성되는 산업 차원의 융합을 의미한다.
    앞에서 언급한 정의를 실증하는 사례가 최근 있었는데, 선박제어토탈솔루션시스템의 HOT ISSUE로 떠오르고 있는 E-navigation은 지난 2007년 7월 23일 런던에서 국제해사기구(이하 IMO) MSC53차 회의 53/13/3을 통해 다음과 같이 정의 내리고 있다. “E-navigation is the harmonized collection, integration, exchange, presentation and analysis of maritime information onboard and shore by electronic means to enhance berth to berth navigation and related services, for safety and security at sea and protection of the marine environment."라고 명시 되어있다.
    이는 “E-navigation은 바다에서의 안전보안과 해양환경의 보호를 목적으로 전자적 방법에 의해 항해와 그와 관련된 서비스를 강화시켜 해상정보를 수집, 종합, 교환, 표현, 분석하는 모든 행위를 지칭한다.”라고 풀이된다.
    이러한 E-navigation의 정의는 일본, 영국, 미국 등 7개국이 개발 의제로 공동 제안을 하여 과거와 현대의 전자항해장비들을 안전과 효율 관점에서 총체적이고 시스템적인 활용 전략을 마련하자는 취지에서 안건으로 발의된 것으로 분석된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선박제어토탈솔루션시스템의 개념 확립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2) 선박제어토탈솔루션시스템 기반 기술의 종류
    1) INS (Integrated Navigation System: 통합항법장치):
    2) 항해 장비:
    3) 위성통신: 국제해사위성기구(International Marine Satellite Organization: INMARSAT)
    4) GMDSS (Global Maritime Distress Safety System: 해상조난 지원시스템):
    5) SMS(Ship Management System: 선박관리시스템):
    6) DPS(Dynamic Positioning System: 최첨단위치제어시스템):
    7) PC(Propulsion Control: 추진제어시스템):
    8) VTS(Vessel Traffic Service: 해상교통 관리제도):
    9) ETC: E/R monitoring, control and diagnosis system, Cargo control, monitoring and expert system:

    (3) 선박제어토탈솔루션시스템의 개발배경

    (4) 선박제어토탈솔루션시스템의 필요성

    (5) 선박제어토탈솔루션시스템의 역할 및 중요성
    2009년, 선박제어 토탈 솔루션시스템시장의 현황과 전망은?에 대한 취재.기사정보 상세 자료는 광고주와 정기구독자에게만 제공됩니다.
    본 자료는 정기구독시 CD로 함께 제공 됩니다.
    2. 선박제어토탈솔루션시스템의 현황
    (1) 선박제어토탈솔루션시스템의 시장규모

    (2) 선박제어토탈솔루션시스템의 국산화 수준

    (3) 선박제어토탈솔루션시스템의 규격 및 표준화 동향
    1) 국내 관계법령

    2) 국제규격 및 표준화 동향

    3. 선박제어토탈솔루션시스템의 국내외 동향
    (1) 국외 기술개발 동향
    1) DISC I ,II (Demonstration of Integrated Ship Control)
    2) PISCES (Pipeline International System to Support Control, Expedition and Schedule.)
    3) ATOMOS Family of Projects (Advanced technology to Optimize Maritime Operational Safety Integration and Interface)
    4) COMMAN (Communication Manager System for Data Exchange for Ship Operation)
    5) MarNIS (Maritime Navigation Information Service)
    6) ISIT (Integrated Shipboard Information Technology)

    (2) 국내 동향
    1) 시장 흐름

    2) 기술개발 동향

    4. 선박제어토탈솔루션시스템의 향후 발전방향
    (1) 대외적 발전방향

    (2) 대내적 발전방향

    5. 맺음말
    “국산화의 음지인 선박제어토탈솔루션시스템시장에 이제는 빛을..”
    세계 1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남이 하지 않는 신규 기술 분야를 개발하여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IT기술의 접목이 필요하며, 차세대 고부가가치 조선기자재 산업을 위해 산학연이 독자적인 영역에서 공동대처가 있어야 한다. 즉, 산업체는 추격해오는 중국과 차별화 전략으로 고부가가치의 미래 디지털 선박 기술을, 대학에서는 조선해양 세계일류화 프로그램을 지원할 수 있는 핵심 연구가 필요하며, 연구기관에서는 조선산업 기술 로드맵을 수립하고 조선과 IT융합 기술에 대한 연구 개발하여야 한다.
    본지에서 9월 특집으로 다룬 선박제어토탈솔루션시스템은 조선기자재 분야의 꽃이라도 표현해도 과언이 아니다. 제어시스템의 통합을 통해 무인화, 자동항해 등을 구현시켜줄 중요한 키워드인 선박제어토탈솔루션시스템. 초록동색(草綠同色)이라는 말대로 업체마다 선박제어토탈솔루션시스템을 지칭하는 용어는 서로 상이하지만 그 뜻은 동일했으며, 국산화를 열망하는 많은 업체와 학계, 연구계가 있었다. 우리의 조선 1위는 단순한 감투가 아닌 진정한 왕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산학연의 긴밀한 공조와 기술개발을 통한 국산화가 하루속히 이뤄지길 바래본다.

    <취재. 정리: 해양과조선 취재기자 이 정 규>

    참고문헌
  • 국토해양부, 선박자동화설비기준, 2008
  • 김재명, IT 기반 선박 토탈 솔루션 기술 개발 현황과 추진 방향, 2009
  • 산업자원부, 산업정보화 백서, 2002
  • Clarkson, World Shipyard Monitor, 2009
  • 삼성경제연구소, 한국조선산업의 경쟁력 진단, 2009
  • 유영호, 해양/조선 환경변화와 시스템 반도체 활용전망, 2008
  • 인천국제용접&절단&레이저설비산업전시회
    상 호: 메탈넷코리아 매체사업부문(Metal Network Korea Company)
    주 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 3동 212-26번지 E-Space 310호 (우편번호)152-053
    문의전화번호: 02-3281-5037(代表)         팩스번호: 02-3281-0280
    Copyright ⓒ 1992-2009[창립17년] Metal Network Korea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