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입니다


등록번호: 서울 라-11997(ISSN: 2005-3061)         



제휴.제안.질의 & 광고게재.신제품소개 및 자료문의: 월간 해양과조선 편집부
인천국제용접&절단&레이저설비산업전시회
세계시장으로 나아가는 기술력이 필요하다.
㈜DHMC 대표이사 정순정
※본지에 게재된 기사와 자료는 월간 해양과조선(Marine and Shipbuildingfor Monthly News)의 취재.인터뷰.조사 정리자료로서 당사의 허락 없이 무단전제, 복사하는 것은 불법이므로 금합니다.
본지에 게재된 자료를 사용 시에는 사전에 메탈넷코리아(Metal Network Korea)로부터 허락을 득 한 후 자료 출처를 기록하시고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1.대불공단에 입주한 동기 및 장·단점은?
본사는 김해에서 산업기계를 제조하는 업체였는데, 지난 2005년 말부터 세계 조선산업의 호황과 더불어 국내 조선산업시장의 성장세를 예측하고 새로운 방향의 투자를 통해 기업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대불공단에 독립적인 조선선박기자재 공장을 설립하게 됐다.
이곳 대불공단은 다양한 조선관련업체들이 모여 경쟁을 하는 것은 물론 정보교환 등 협력을 통해 함께 발전해 나갈 수 있는 유리한 이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인력 수급문제는 전라도지역쪽이 아직 산업화가 되어 있지 않아 기술자들을 고용하기가 어려운 상황에서 비슷한 업체들이 모여 있는 공단 특성상 같은 지역에서 인력 고용과 관련해 경쟁을 벌여야 하는 점이 단점으로 작용되기도 한다.
현재 국내 조선산업은 마냥 좋다고 할 수 만은 없는 상황이다. 실제로 최대 호황기를 보여준 지난해에 비해 올해는 선박 발주량을 비롯해 여러 수치에서 떨어진 모습을 보이고 있는 만큼 하락세를 대비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경기가 하락세를 보일 때는 경쟁력을 갖춘 기업만이 살아남을 수 있는 만큼 다른 공단보다 후발 주자로 공장들이 생겨난 대불공단은 오히려 최신식 시설들이 갖춰진 대형 공장들이 많기 때문에 충분히 경쟁력을 갖춰 발전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

2.귀사에서 생산하는 제품은?
당사의 경우는 배의 방향타 역할을 해주는 러더(Rudder)를 제작, 공급하는 업체다. 원래는 현대삼호중공업에서 생산했던 부분을 아웃소싱하여 본사에서 기술 및 기술자들을 인수, 제작하기 시작했는데, 현재는 현대삼호중공업에 100% 물품 납품을 하고 있으며 그 외 여러 조선소 및 해외 수출도 진행하고 있다.
러더는 큰 배의 방향조절을 좌우하는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용접기술 뿐 아니라, 정밀기계가공을 필요로 하며 강한 파도와 프로펠러인해 생기는 와류의 물살에도 견뎌 낼 수 있는 강한 내구성이 필요한 작업이다. 때문에 하나의 제품을 생산할 때마다 선주 및 선급검사가 7번 정도 시행될 만큼 정확한 작업을 거쳐야 한다. 이렇듯 까다롭게 어려운 과정을 거치는, 즉 정밀한 기술을 요하는 작업인 만큼 국내에서는 본사를 포함한 몇몇 대형업체에서만 이뤄지고 있는 제품이다.

3.기업경영에 있어 어려운 점은?
대부분의 중소기업이 가지고 있는 문제로 인력의 이직률이 높은 편으로 기술축적에 있어 어려움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젊은 인재가 부족한 상황에서 수도권 및 대기업으로의 쏠림 현상과 함께 애사심, 애착심이 부족하다보니 중소기업들의 경우 인재고용의 어려움과 신규 인력들의 짧은 업무기간으로 인한 제품의 품질 및 생산성 저하가 생겨나 어려움을 겪고 있기도 한다.
당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편으로 중소기업에서는 흔히 볼 수 없는 장기간 근무자를 위한 근무기간 누적에 따른 퇴직금 누진제를 실시하고, 자녀 학자금 지급 등 인재육성을 위한 다양한 혜택을 지원하고 있다.
국내 산업에 있어 인력부족현상이 심화되면 그에 따른 인건비 상승을 불러와 결국 업체에서는 인력 고용의 부담으로 인해 제품의 생산성 및 경쟁력 약화가 발생하게 된다. 이는 곧 산업의 약화로 이어지고 산업이 약해지면 자연스레 인재 육성에 어려움을 가져오는 악순환의 연속이 될 수 있는 만큼 장기적인 안목으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정부 및 기관, 관련업체에서는 현 상황을 개선하고 더욱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라도 젊은 기술인력을 육성, 배출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국내 산업의 안정적인 인력시장 형성이 향후 국내 중소업체들의 짐을 조금이나마 덜어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4.향후 귀사의 기술개발과 기업정책방향은?
기술개발로는 안정된 기술인력을 보유하고 있는 세계적인 회사 네덜란드의 Van der Velden사와 기술협약을 맺어 새로운 타입의 러더(Rudder)를 생산함으로써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다양한 종류의 러더들을 생산,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또한 본사에서는 대불공단내에 선박블럭 업체들과 달리 배의 뒤 부분의 선박블럭 및 러더를 일체형으로 만들어 효율적인 선박제조가 가능하도록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여 세계지향적인 제품을 만들 계획이다. 이렇듯 대불공단의 타 업체들과 달리 특수 품목을 취급하며 경쟁력을 높여가고 있는 ㈜DHMC는 직원들이 업무 외적으로도 충분히 자기개발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당사는 더욱 경쟁력을 높여 향후 세계적 브랜드로 인정받는 회사로 키워나갈 방침이다.

  • 문의처: ㈜DHMC TEL: 061-460-9811 FAX: 061-463-2240
  • 부산국제용접&절단&레이저설비산업전시회
    상 호: 메탈넷코리아 매체사업부문(Metal Network Korea Company)
    주 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 3동 212-26번지 E-Space 310호 (우편번호)152-053
    문의전화번호: 02-3281-5037(代表)         팩스번호: 02-3281-0280
    Copyright ⓒ 1992-2008[창립16년] Metal Network Korea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