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STX, 세계 최대 40만톤 초대형 광석운반선 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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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X조선해양, 세계 최대 40만톤 초대형 광석 운반선 진수

- 축구장 3개 반 크기에 15톤 덤프트럭 2만 6,700대 분 철광석 40만 톤 한꺼번에 실어
- 선체중량을 최소화해 연료 대폭 절감, 환경오염물질 배출 획기적으로 줄인 친환경 초대형 선박 대표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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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X조선해양은 7월 14일 진해조선해양기지에서 신상호 STX조선해양 사장과 선주社인 STX팬오션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40만 톤 초대형 광석 운반선(VLOC, Very Large Ore Carrier) 진수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에 진수한 VLOC는 길이 361m, 폭 65m, 높이 30.5m로 축구장 3개 반 정도의 크기에 15톤 덤프트럭 26,700대 분인 총 40만 톤의 철광석을 한꺼번에 싣고 14.8노트의 속도로 운항할 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선박이다.



이번 VLOC는 STX조선해양에서 독자적으로 연구, 설계, 건조한 선박으로 기존 동급 선박보다 화물창 용적을 20% 이상 증가시켜 4만여 톤의 화물을 더 실을 수 있다.
특히 이 선박은 직선형 선수 형상*을 채택해 뛰어난 운항 성능을 확보, 연료비를 절감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STX조선해양 관계자는 “통상 일반 상선은 운항시 각종 저항을 줄이기 위해 구상선수*를 적용해 건조되지만, 자체 테스트를 통해 40만톤급 이상의 초대형 선박에는 오히려 직선형 선수가 수면 저항을 줄이는데 더욱 효과적이라는 결과를 이끌어냈다”고 언급했다.
또한 시간당 선박내 해수배출량과 화물적재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고용량 밸러스트 수처리 시스템*을 적용해 시간당 16,000톤의 화물적재량을 실현했으며, 이를 통해 화물 선적시 일어날 수 있는 정체를 대폭 줄였다.
이 밖에도 기존 선박용 엔진보다 단위시간당 연료소모량이 적은 TIER-Ⅱ 엔진*을 사용해 질소산화물(NOx), 황산화물(SOx), 이산화탄소(CO₂) 등 유해가스 배출량을 낮췄으며, 선체중량을 줄일 수 있는 고장력강*을 사용해 연비와 운항 속도를 높였다.

진수식에 참석한 STX조선해양 관계자는 “이 VLOC는 현존하는 선박 중 가장 큰 선박으로 진수 당시 드라이 도크(길이 385m, 폭 74m, 깊이 11m) 안에 틈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가득 차 있었다”며 “드라이 도크에 물이 차고 거대한 선박이 떠올라 조그만한 터그보트들이 선박의 앞, 뒤에서 예인하는 모습은 흡사 걸리버 여행기의 거인을 밧줄로 묶어 놓은 형상과 같았다”고 밝혔다.
한편 STX조선해양은 올들어 13,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3척과 32만 톤급 VLCC(초대형 원유 운반선, Very Large Crude Carrier) 1척 등 초대형 선박을 잇따라 인도하는 건조실적을 올리고 있다.

■ 용어설명
  • 구상선수(Bulbous Bow) 및 직선형 선수 : 구상선수는 수면 아래 선수 하단부가 둥근 공처럼 부풀어 오른 형태로 최근 대부분의 선박에서 채용하고 있는 선형 디자인이다. 구상선수는 선박 운항시 발생하는 저항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STX조선해양이 건조하는 VLOC는 직선형 선수를 채택했는데, 자체 테스트 결과 40만톤급 이상의 초대형 선박은 구상선수보다 직선형 선수가 저항을 줄이는데 더욱 효과적이며, 나아가 연비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는 결론을 내렸기 때문이다.
  • 밸러스트 수처리 시스템 : 선박이 화물을 싣기 전에는 균형을 잡기 위해 해수를 채우고 화물을 실을 때는 해수를 배출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다른 국가에서 채운 해수를 제3 국에 방출할 경우 생태계 파괴 등을 초래할 수 있어 이를 사전에 살균 처리할 수 있는 장치를 밸러스트 수처리 시스템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IMO(국제해사기구)는 2017년까지 160여개 회원국 5만여척 선박에 대해 밸러스트 수처리 시스템을 의무적으로 장착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 TIER-Ⅱ 엔진 : 국제해사기구는 지난 2008년 10월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종전 1kWh 당 17.0g에서 14.4g으로 줄이는 새로운 규제기준 'Tier Ⅱ'를 제정했다. 올해부터 건조되는 모든 선박은 이 기준을 만족하는 엔진을 의무적으로 장착해야 한다.
  • 고장력강 : 보통 강은 인장 강도(철판이 늘어나는 강도)가 50kgf/mm2이하인데 비해, 고장력강은 50kgf/mm2(491N/mm²)이상의 인장 강도를 갖고 있어 보통 강보다 잘 늘어나기 때문에 용접성 및 가공성이 훨씬 용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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